▼ 유심 변경 시 교통카드 잔액 남아 있을 경우 바로 확인하기
알뜰폰을 사용하면 유심을 자주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심을 변경해도 휴대폰 안의 정보는 지워지지 않습니다. 유심은 단순히 통신사의 “가입자 식별 장치”로 작용하며, 휴대폰에 저장된 데이터와는 독립적입니다. 따라서 유심을 변경하더라도 휴대폰 안의 정보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단, 유심을 통해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했을 경우에는 유심을 변경하기 전에 해당 유심에 잔액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잔액이 남아있다면,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은 아래의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Table of Contents
유심 교체 시 유의할 점
유심을 교체해도 데이터는 지워지지 않지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NFC 유심을 통해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모바일 티머니, 모바일 이즈 등의 서비스를 통해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유심 자체가 교통카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심을 변경하기 전에 해당 유심에 잔액이 남아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유심 교체 시 정보 삭제 여부
유심을 변경해도 정보는 지워지지 않습니다. 유심(USIM)은 통신사의 “가입자 식별장치”로서, 휴대폰의 내장 메모리나 마이크로 SD 카드와는 별개입니다. 그러므로 유심을 바꾸더라도 휴대폰에 저장된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카카오톡 메시지나 음악 등도 마찬가지로, 유심을 교체해도 데이터가 옮겨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휴대폰 기기를 변경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별도의 백업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옮길 필요가 없습니다. 알뜰폰을 사용하기 위해 알뜰 통신사의 유심을 교체하려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유심을 교체해도 데이터를 걱정하지 않고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심 교체 시 교통카드 잔액 남았을 경우 : NFC 유심
유심을 변경하기 전에 잔액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유심을 변경하거나 폐기하면 이전 유심에 남아있는 잔액은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잔액을 소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유심을 변경한 후에도 잔액을 사용하지 못했다면, 잔액을 환불받거나 옮기기 위해서는 지하철역 방문 등의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티머니 고객센터가 있는 지하철역을 방문하여 이전 유심과 새 유심을 함께 제시하고 잔액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티머니 홈페이지를 통해 우편 접수 후 계좌로 환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유심을 변경하기 전에 NFC 교통카드 유심칩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유심을 변경하기 전에 해당 절차에 대해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뜰폰으로 변경하고 저렴한 요금제를 경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