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링크는 백링크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SEO 성공에 매우 중요하지만 인정을 거의 받지 못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부 링크가 무엇인지, 내부 링크 구조를 설정하는 방법, SEO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내부 링크란 무엇입니까?
내부 링크는 방문자를 웹 사이트의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시킵니다. 주요 목적은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지만 SEO를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내부 링크의 모양을 간략하게 보여줍니다. 내부 링크는 방문자를 웹사이트의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안내합니다. 주요 목적은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지만 SEO를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의 모양을 간략하게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HTML 코드에서 내부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a href="https://example.com/">Internal Linking</a>
내부 링크 유형
웹에서 볼 수 있는 주요 링크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탐색 링크
귀하의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대부분의 방문자는 사이트 탐색을 사용하여 길을 찾습니다. 이는 귀하의 웹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링크 중 일부입니다. Ahrefs 웹사이트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2. 상황별 링크
상황별 링크는 웹페이지 콘텐츠의 본문에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디어를 확장하고, 리소스를 참조하고, 용어를 정의하거나 독자를 다른 관련 콘텐츠로 안내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음은 키워드 조사 도구에 대한 상황별 링크의 예입니다.
키워드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 |
키워드 연구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어떤 단어와 문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이를 Ahrefs 키워드 탐색기와 같은 키워드 조사 도구에 연결하면 방금 브레인스토밍 한 내용 외에도 수천 개의 관련성 높은 키워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
3. 탐색 경로 링크
내부 링크를 사용하여 페이지 간의 관계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가장 좋은 예 중 하나는 이동 경로입니다. 탐색경로를 통해 사용자는 홈페이지까지의 여정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품 페이지나 블로그 게시물과 같은 내부 페이지 상단에 배치됩니다. Google은 또한 해당 링크를 일반 링크(PageRank 계산의 일부)로 취급한다고 밝혔습니다.
4. 하단 링크
이는 페이지 하단에 나타납니다. 다음은 Ahrefs 블로그의 하단 링크 예입니다. 하단 링크에는 일반적으로 연락처 페이지, 개인 정보 보호 정책 및 웹 사이트의 기타 중요한 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포함됩니다.
하단 링크는 추가 세부정보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지만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 기본 탐색 방법은 아닙니다.
SEO 성공을 위한 내부 링크 구조 설정 방법
견고한 내부 링크 구조를 설정하면 웹사이트의 올바른 위치에 권한을 부여하여 웹사이트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부 연결 구조 계획
새 사이트를 시작하거나 기존 사이트를 재구성하는 경우 첫 번째 단계는 내부 연결 구조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피라미드 구조는 자연스럽게 하향식 내부 연결 구조를 생성하므로 내부 연결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구조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그 모습에 대한 예입니다. 화살표는 페이지 간 내부 링크를 표시합니다.
기본적인 내부 링크 구조를 만드는 것은 성공적인 내부 링크 전략을 시작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하향식 연결 접근 방식뿐만 아니라 탐색경로를 추가하여 웹 사이트를 더 쉽게 탐색할 수도 있습니다. 탐색경로 링크를 통해 방문자는 자신이 웹사이트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 이해하고 홈페이지로 돌아가는 과정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2. 관심 있는 내부 페이지에 대한 링크
내부 링크 구조의 기본을 계획했다면 이제 강조하고 싶은 웹사이트의 내부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시작할 차례입니다.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의 경우 이는 주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출판물의 경우 특정 주제에 대한 가장 중요한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Ahrefs에서는 일반적으로 주요 페이지에서 SEO 도구에 내부적으로 연결합니다.
다음은 Ahrefs 홈페이지의 예입니다. 핵심 SEO 도구가 눈에 띄게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방문자를 당사 웹사이트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연결할 수 있지만 웹사이트에서 가장 관심 있는 항목에 연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관련 콘텐츠 링크
사이트의 상황에 맞는 콘텐츠에 내부적으로 연결하면 독자에게 귀하가 작성 중인 주제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SEO에 관해 글을 쓸 때 독자는 반드시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는 일부 기술 전문 용어에 직면할 수 있지만 내부 링크는 맥락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단한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독자가 링크를 클릭하여 해당 주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이것이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입니다.
문맥상 관련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연결하려는 페이지가 얼마나 강력한지 고려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Ahrefs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여 무료로 접근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장 최근의 사이트 감사로 이동하여 페이지 탐색기를 클릭하세요.
-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세요(예: ‘온라인 광고’).
- 필터를 페이지 텍스트로 변경하세요(페이지를 클릭하면 업데이트되어야 함).
이 예에는 21개의 결과가 있습니다. 그런 다음 오가닉 트래픽을 기준으로 페이지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트래픽이 가장 많은 페이지(강력한 페이지일 가능성이 높음)를 먼저 볼 수 있습니다.
목록을 얻은 후에는 목록을 검토하고 새 페이지에 대한 내부 링크를 이러한 강력한 페이지에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문제가 있는지 사이트의 내부 링크를 감사하는 방법
SEO 게임의 최고 수준을 유지하려면 정기적으로 내부 링크를 감사해야 합니다. 내부 링크를 하나씩 수동으로 확인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며 더 큰 사이트의 경우 거의 불가능합니다. 가장 좋은 해결책은 사이트 감사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매일, 매주 또는 매월 웹 사이트 크롤링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4XX 페이지에 대한 깨진 내부 링크를 수정합니다.
- 새로운 내부 링크에 대한 기회를 식별합니다.
- 고아 페이지를 수정하세요.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권한 회수를 위해 깨진 내부 링크 수정
사이트 감사 크롤링을 실행한 후 내부 페이지 보고서로 이동하여 ‘문제’를 클릭하세요.
위의 예에서 몇 가지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문제를 더 자세히 살펴보려면 “4XX 페이지”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이 문제는 우리가 게시 중단했지만 여전히 해당 블로그 게시물을 가리키는 37개의 내부 링크가 있는 블로그 게시물로 인해 발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페이지가 영구적으로 삭제된 경우 이 404 페이지를 가리키는 내부 링크를 삭제해야 합니다.
2. 고아 페이지 수정
고아 페이지는 내부 링크가 없는 페이지입니다. 사이트 감사 보고서에서 고아 페이지로 분류된 중요한 페이지가 사이트에 있는 경우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문제의 고아 페이지에 새로운 내부 링크를 추가하기만 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감사를 실행한 후에는 다음을 통해 고아 페이지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링크 보고서를 클릭합니다.
- 그런 다음 “문제” 탭을 선택합니다.
Site Audit > Links > Issues tab > Orphan page (has no incoming internal links)
아래 예에서는 이 사이트에 고아 페이지가 하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두 가지 이유로 인해 중요한 페이지가 고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 Google은 이를 찾을 수 없습니다(Google Search Console을 통해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거나 다른 사이트의 크롤링된 페이지에서 백링크가 있는 경우 제외).
- PageRank는 내부 링크를 통해 전송되지 않습니다.
목록을 훑어보고 여기에 중요한 페이지가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사이트에 페이지가 많은 경우 오가닉 트래픽을 기준으로 높은 순으로 목록을 정렬해 보세요. 여전히 오가닉 트래픽을 수신하는 고아 페이지는 내부적으로 연결되면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새로운 내부 링크에 대한 기회 식별
새로운 내부 링크 기회를 찾는 것도 수동으로 수행하는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리는 프로세스이지만 사이트 감사를 사용하면 이를 대량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수행하려면 사이트 감사에서 내부 링크 기회 보고서를 클릭하십시오.
새로운 링크를 사용하여 내부 링크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제안이 표시됩니다. 이 보고서의 가장 좋은 점은 내부 링크를 배치할 위치를 정확하게 제시한다는 것입니다.
위의 예에서 사이트 감사는 이 텍스트 구절에서 패싯 탐색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추가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권장 사항을 검토하고 강조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내부 연결은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지만 계획을 실행하려면 시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이트를 변경하면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진단하지 않고 방치하면 사이트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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