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링크(인바운드 링크, 수신 링크라고도 함)는 한 웹사이트의 페이지에서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입니다.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은 페이지 순위에 대한 신뢰 투표로 백링크를 사용합니다.
백링크는 두 가지 주요 이유 때문에 SEO에 중요합니다.
- 순위 – 일반적으로 웹페이지에 백링크가 많을수록 관련 검색어에 대한 순위가 높아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연구에서 이를 확인했습니다).
- 발견 가능성 – 검색 엔진은 인기 없는 페이지보다 인기 있는 페이지를 더 자주 다시 방문합니다. 인기 있는 페이지에서 백링크를 받으면 그들은 귀하의 콘텐츠를 더 빨리 발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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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링크 확인 방법
웹사이트나 웹페이지의 백링크를 확인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귀하가 소유한 사이트에만 적용됩니다. 두 번째 것을 사용하여 다른 웹사이트나 웹페이지에 대한 백링크를 확인하세요.
1. 귀하의 웹사이트에 대한 백링크 확인하기
웹사이트의 백링크를 확인하는 기본 도구는 무료 Google Search Console입니다. 로그인한 후 사이드바에서 ‘링크’를 클릭하세요. “외부 링크” 아래의 숫자는 웹사이트에 대한 고유 백링크의 총 개수를 나타냅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은 앱에 제한된 데이터(상위 1,000개 링크)를 표시하며 백링크를 분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유용한 SEO 측정항목은 표시하지 않습니다. 더 많은 데이터를 무료로 얻으려면 Ahrefs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설정한 후 대시보드에서 백링크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사이트 탐색기 도구의 백링크 보고서로 이동됩니다. 이 보고서에는 모든 백링크와 관련 백링크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2. 다른 웹사이트에 대한 백링크 확인하기
Ahrefs의 무료 백링크 검사기와 같은 도구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이나 URL을 입력하고 ‘백링크 확인’을 누르세요.
총 백링크 및 참조 도메인(고유 웹사이트의 링크) 수와 상위 100개 백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나 웹사이트에 대한 전체 백링크 목록을 보려면 Ahrefs의 사이트 탐색기를 사용하세요.
좋은 백링크를 만드는 방법
모든 백링크가 동일하게 생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백링크의 품질과 유용성에 기여하는 다양한 속성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사용하여 백링크 및 링크 구축 기회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권한
- 관련성
- 앵커 텍스트
- 팔로우 vs. 팔로우 안 함
- Placement
- 목적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권한
강력한 웹페이지의 백링크는 일반적으로 약한 웹페이지보다 더 많은 “권한”을 전달합니다.
페이지 수준 권한을 몇 차례 연구한 결과, 페이지 수준 권한과 오가닉 트래픽 사이의 명확한 관계를 발견했습니다.
즉, 강력한 페이지의 백링크가 항상 더 많은 권한을 전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귀하에게 연결되는 페이지에 더 많은 링크가 있을수록 해당 권한이 모든 페이지 간에 공유되기 때문에(PageRank 알고리즘으로 인해) 귀하에게 이전되는 권한이 줄어듭니다.
Ahrefs 사이트 탐색기의 백링크 보고서에 있는 UR 측정항목을 사용하여 백링크의 권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다른 Ahrefs 도구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UR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2. 관련성
귀하와 동일한 주제를 다루는 웹사이트의 링크는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Google은 “검색 작동 방식” 가이드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해당 주제에 관한 다른 유명 웹사이트가 해당 페이지로 링크되어 있다면 이는 해당 정보의 품질이 높다는 좋은 신호입니다.
배관공이 두 페이지의 백링크를 갖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하나는 고양이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보일러 설치에 관한 것입니다. 이 맥락에서 관련성은 후자의 링크가 가장 가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앵커 텍스트
앵커 텍스트는 백링크를 형성하는 클릭 가능한 단어를 나타냅니다. Google은 앵커 텍스트가 원본 특허의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합니다. Google은 검색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페이지 순위, 앵커 텍스트, 근접 정보 등 다양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사이트 탐색기의 백링크 보고서에서 모든 백링크의 앵커 텍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앵커 텍스트에서 특정 단어를 필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4. 팔로우 vs. 팔로우 안 함
팔로우 안 함은 Google에 링크를 따르지 말라고 지시하는 링크 속성으로, 권한을 통과하지 말라는 힌트 역할을 합니다(2019년 기준). 팔로우된 링크는 해당 속성이나 ‘스폰서’ 또는 ‘UGC’ 속성이 없는 링크입니다. 팔로우 안 함 링크는 일반적으로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링크를 팔로우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현재 ‘팔로우 안 함’은 단지 힌트일 뿐이므로 관련 권한이 높은 페이지에서 팔로우 안 함 링크를 찾는 것이 여전히 좋은 생각일 수 있습니다. 사이트 탐색기의 백링크 보고서에서 필터를 사용하여 이러한 유형의 백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5. Placement
사람들은 눈에 잘 띄는 링크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웹페이지의 일부 링크는 다른 링크보다 더 많은 권한을 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링크가 페이지의 주요 콘텐츠 영역에 있고, 링크를 눈에 띄게 만드는 글꼴과 색상을 사용하고, 누군가 클릭할 가능성이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경우 상당한 양의 링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반면, 페이지 바닥글에 표시되고, 해당 페이지의 나머지 텍스트와 동일한 색상의 텍스트로, 동일한 글꼴 유형으로 표시되는 등 클릭 가능성을 낮추는 기능을 결합한 경우,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않는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면 PageRank가 많이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링크를 달 때 이것을 고려하십시오. 귀하의 링크가 사이트 바닥글에 표시되거나 사이드바에 있는 다른 50개 사이트와 함께 표시될 가능성이 높으면 다른 기회에 에너지를 투자하십시오. 덜 눈에 띄게 배치된 링크와 달리 콘텐츠에 배치된 백링크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사이트 탐색기 백링크 보고서의 “백링크 유형” 필터입니다.
6. 목적지
Google은 전체 웹사이트가 아닌 페이지의 순위를 매기기 때문에 순위를 매기려는 페이지로 직접 연결되는 링크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일부 페이지 유형에 대한 링크를 얻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유익한 콘텐츠에 대한 링크를 선호하기 때문에 상업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얻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내부 링크를 사용하여 중요하지만 “지루한” 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많은 페이지에서 권한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를 얻는 방법
일반적으로 사이트에 대한 더 많은 백링크를 얻는 방법에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백링크 추가
일부 웹사이트에서는 링크를 수동으로 제출하거나 제출을 요청하여 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링크를 얻는 것은 쉽지만, 항상 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Google의 눈에는 가치가 낮을 수 있으며, 과도하게 사용하면 스팸으로 간주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일반적이고 합법적인 전술 중 하나는 웹사이트를 관련 지역 디렉토리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현지 의도를 바탕으로 검색어 순위를 매기고 고객이 귀하의 비즈니스를 발견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2. 백링크 요청
이는 다른 사이트 소유자, 편집자 또는 웹마스터에게 연락하여 페이지 링크를 요청하는 경우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명확한 가치 제안이 필요합니다. 링크 구축 전술이 등장하는 곳입니다. 다음은 테스트된 몇 가지 사항입니다 :
- 게스트 블로깅 – 다른 웹사이트에 일회성 게시물을 작성하겠다고 제안합니다.
- 끊어진 링크 구축 – 다른 사이트에서 관련된 데드 링크를 찾은 다음 연락하여 작업 링크를 대체 링크로 제안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깨진 링크 검사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카이스크래퍼 기법 – 링크가 많은 관련 콘텐츠를 찾아 더 나은 것을 만든 다음 원본 링크를 제공하는 사람에게 대신 링크를 요청하세요.
- 연결되지 않은 언급 – 브랜드에 대한 연결되지 않은 언급을 찾은 다음 작성자에게 해당 언급을 클릭 가능하게 해달라고 요청하세요.
3. 백링크 구매
때때로 링크를 구매하라는 제안을 받게 될 것입니다. 백링크를 구매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Google은 이에 강력히 반대하므로 귀하의 사이트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유료 링크 구축 서비스와 혼동하지 마십시오. 좋은 링크 구축 대행사는 스팸이나 해당 문제에 대한 링크 구매와 관련이없는 합법적이고 화이트 햇 전술을 사용합니다.
4. 백링크 획득
이는 사람들이 Google, 소셜 미디어, 입소문과 같은 검색 엔진을 통해 귀하의 콘텐츠를 발견하고 귀하의 페이지에 링크하도록 선택하는 경우입니다. 즉, 획득한 백링크는 오가닉입니다. 사람들이 연결하고 싶어하는 정말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어 더 많은 백링크를 얻을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귀하의 콘텐츠도 반드시 홍보해야 합니다. 더 많은 사람에게 다가갈수록 더 많은 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백링크에서 피해야 할 사항
기본적으로 백링크를 추구할 때 품질이 낮거나 스팸으로 보이거나 명백한 링크 구성표처럼 보이는 것은 피하세요. 잘못된 링크는 시간 낭비입니다. 최상의 시나리오에서는 순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최악의 경우, 귀하의 페이지 순위가 Google에서 낮아지거나 전혀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피해야 할 몇 가지 유형의 잘못된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 PBN – 검색 엔진을 조작하기 위해 여러 사이트를 함께 연결합니다.
- 유료 링크 – 순위 목적을 위한 링크에 대한 대가로 금전,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교환합니다.
- 링크 교환 – 해당 사이트를 귀하의 사이트에 연결하는 대가로 사이트에 연결합니다.
- 자동화된 링크 – 자동화된 소프트웨어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사이트에 대한 대량의 링크를 생성합니다.
- 포럼 및 댓글 스팸 링크 – 서명의 일부로 포럼에 스팸 링크를 추가합니다.
마치며
백링크는 특히 경쟁 검색어의 경우 Google 순위에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링크를 얻는 것이 쉬울수록 가치는 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