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단어와 문구입니다. 예를 들어 새 재킷을 구입하려는 경우 Google에 ‘남성용 가죽 재킷’과 같은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구가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더라도 여전히 키워드입니다.
물론 SEO 업계 이외의 어느 누구도 이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Google 검색 또는 쿼리라고 부릅니다. 키워드는 이 두 가지 모두와 동의어라는 점만 알아두세요.
키워드가 왜 중요한가요?
키워드는 사람들이 검색 엔진에 키워드를 입력할 때 귀하의 웹사이트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Google에서 “SEO 수행 방법”을 검색하면 상단에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이 키워드는 미국에서 월간 약 1,700건의 검색량을 기록하기 때문에 Google 상단에 표시되면 많은 방문자가 찾아옵니다. 실제로 지난 달 이 키워드를 통해 900건이 넘는 방문이 발생했습니다.
Google에 키워드가 표시되는 방법
관련 키워드에 대해 Google 상단에 표시되면 많은 트래픽이 발생할 수 있지만 어떻게 표시할 수 있을까요? 다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클릭당지불(PPC)
PPC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결과에 웹페이지를 표시하기 위해 Google에 비용을 지불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마케팅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경우 해당 용어에 입찰하고 사람들이 검색할 때 Google 검색 결과 상단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캠페인 모니터가 하는 일입니다.
이를 PPC(Pay Per Click) 광고라고 합니다. Google에는 입찰할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그러면 Google은 검색결과에 귀하의 광고를 표시합니다. 누군가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여 귀하의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Google은 귀하에게 비용을 청구합니다.
2.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O는 Google의 오가닉 결과에 순위를 매기도록 웹페이지를 최적화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그리고 Google의 임무는 모든 검색어에 대해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의 순위를 매기는 것입니다. Google이 귀하의 페이지를 올바른 조건에 따른 ‘최상의’ 결과로 간주하면 귀하의 웹사이트에 대한 지속적인 ‘무료’ 방문 스트림을 얻게 됩니다.
“SEO 감사”와 같은 키워드에 대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키워드 조사 도구”
“로컬 SEO”
키워드를 찾는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Google에서 순위를 매기고 싶은 키워드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검색하는 모든 것을 아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키워드 아이디어를 찾으려면 조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수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쉬운 방법은 키워드 조사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도구의 대부분은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시드 키워드라고 하는 업계와 관련된 몇 가지 광범위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도구에서 일부 관련 키워드 아이디어를 다시 불러옵니다. 예를 들어 헤드폰을 온라인으로 판매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시드 키워드는 “헤드폰”, “이어버드”, “이어폰” 및 “비트”일 수 있습니다.
Ahrefs의 키워드 탐색기에 이를 추가한 다음 키워드 아이디어 보고서 중 하나를 살펴보겠습니다. 월간 검색량, 유료 광고의 평균 클릭당 비용(CPC) 및 수많은 기타 SEO 측정항목이 포함된 200만 개가 넘는 관련 키워드 아이디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선택하는 방법
어느 누구도 모든 키워드에 순위를 매길 수 없으며 모든 키워드에 입찰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투를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키워드 측정항목과 속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 검색량
키워드의 인기도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는 방법’에 대한 검색은 월간 약 35,000건에 이릅니다. 그러나 “백링크를 얻는 방법”에 대해서는 1,200개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백링크를 얻는 방법”보다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는 방법”에 순위를 매기는 것이 더 낫다는 뜻인가요?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귀하의 비즈니스가 하는 일과 관련성이 있는 키워드를 찾아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달 “SEO 팁”에 대한 검색은 2,200건이고 “이미지 SEO”에 대한 검색은 350건입니다.
두 키워드 모두 Google에 표시되는 것이 합리적이므로 아마도 첫 번째 키워드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것입니다. 더 많은 검색어가 있습니다. 아마도 해당 키워드의 순위 1위에서 다른 키워드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Ahrefs의 키워드 탐색기에서는 거의 모든 키워드의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입력하고 국가를 선택하면 국가별 및 글로벌 볼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
검색량은 일반적으로 트래픽 잠재력을 예측하는 좋은 지표이지만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두 가지 키워드를 살펴보세요.
검색량으로 판단하면 “SEO 팁”의 최상위 페이지가 가장 유기적인 트래픽을 얻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사이트 익스플로러에서 각 용어의 상위 페이지를 확인해 보면 그 반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량으로 판단하면 “SEO 팁”의 최상위 페이지가 가장 오가닉 트래픽을 얻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사이트 익스플로러에서 각 용어의 상위 페이지를 확인해 보면 그 반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검색 의도
로봇 청소기를 온라인으로 판매한다고 가정해 보세요. ‘로봇청소기’ 검색량을 보면 제품 페이지 순위를 매기기에 괜찮은 키워드인 것 같습니다.
결국 “로봇 진공청소기”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로봇 청소기를 구매하려고 할 것이고 귀하는 이를 판매할 것입니다. 문제는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매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단지 사용 가능한 최고의 모델에 대한 리뷰와 통찰력을 찾고 있을 뿐입니다.
거의 모든 제품이 소비자 리뷰 웹사이트에서 선정한 최고의 로봇 청소기 목록임을 알 수 있습니다. Google의 임무는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는 중요합니다. 그 중 대부분이 최고의 로봇 진공청소기 목록이라면 검색자가 보고 싶어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SEO에서는 이를 검색 의도라고 합니다.
Google에서 키워드 순위를 높이려면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즉, 검색자가 블로그 게시물을 찾는 키워드에 대해 홈페이지 순위를 매기려고 하지 마세요.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3. 값
사람들은 키워드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검색량과 의도에만 매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은 실수입니다.
온라인으로 피자 오븐을 판매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월간 검색량이 43,000회에 달하는 ‘피자 반죽’과 같은 키워드를 보고 이에 대한 순위를 매기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피자 오븐을 사고 싶어할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현실적인 대답은 아마도 ‘없음’일 것이다. 대부분은 거의 확실히 빠른 요리법을 찾고 있습니다. 조만간 피자 오븐에 수백 달러를 떨어뜨리고 싶어할 것 같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키워드의 가치는 어떻게 판단하나요?
키워드 탐색기와 같은 키워드 조사 도구에서 키워드를 대량으로 분석하는 경우 CPC를 통해 매우 대략적인 ‘가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주가 키워드 클릭 1회에 대해 평균적으로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금액을 보여줍니다. .
여기서의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클릭에 대해 상당한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면 해당 키워드의 트래픽에 어느 정도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황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키워드가 한 사람에게 가치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귀하에게도 가치가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링크 구축 서비스”를 살펴보겠습니다.
CPC가 높으며 그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링크 구축 서비스를 판매하여 많은 돈을 벌 수 있으며 그렇게 하는 회사는 이 트래픽에 대해 기꺼이 많은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링크 구축 서비스를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에게 큰 가치를 지니지 않습니다.
4. 키워드 난이도
완벽한 키워드를 찾았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고 있고 귀하의 페이지가 검색 의도와 일치하며 가치 있는 것 같습니다. 그 키워드를 따라가야겠죠?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순위를 매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모기지 지불 계산기”를 보십시오:
키워드 난이도 점수는 84입니다. 척도가 0에서 100까지 실행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꽤 높은 수치입니다. 이는 상위 순위 페이지 중 상당수가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를 많이 포함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백링크는 중요한 순위 요소이기 때문에 고품질 링크를 많이 확보하지 않고서는 다른 페이지보다 순위를 높이기가 어렵습니다.
즉, 백링크를 얻는 것보다 Google에서 순위를 매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키워드 난이도는 순위 난이도를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데 유용하지만 고려해야 할 다른 사항도 있습니다.
키워드 난이도 평가에 대한 전체 가이드에서 해당 내용을 알아보세요.
키워드 최적화 방법
대부분의 가이드에서는 키워드를 최적화하려면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 제목 태그에 키워드 포함
- URL에 키워드를 포함하세요.
- 페이지 전체에서 키워드를 언급하세요.
- 카피에 롱테일 키워드를 포함하세요
이러한 작업을 많이 수행하는 것이 합리적이기는 하지만 키워드를 최적화하는 주요 방법은 아닙니다.
키워드를 최적화하는 기본 방법은 검색 의도를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에 대해 조금 일찍 이야기했지만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주철 프라이팬” 순위를 매기려고 한다면 아마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Google은 검색자가 학습 모드가 아닌 구매 모드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위 5개 결과는 모두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제품 및 카테고리 페이지입니다.
하지만 검색 의도를 일치시키는 것은 단지 올바른 유형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만이 아닙니다. 또한 검색자가 보기를 기대하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백링크”에 대한 순위를 매기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현재 상위 순위 페이지에서 검색자가 블로그 게시물을 원하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그것이 작성해야 할 콘텐츠 유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확히 무엇에 관해 써야 할까요? 게시물의 각도는 어떻게 되어야 합니까?
최상위 페이지를 보면 이를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거의 모든 게시물의 각도가 동일합니다. “백링크란 무엇인가요?”
이 검색어에 대해 순위를 매길 가능성이 가장 높으려면 이를 따르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거기서 멈추지 마세요. 또한 최상위 페이지에서 다루는 내용도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백링크” 순위가 매겨진 거의 모든 페이지는 세 가지 하위 주제를 다룹니다.
- 백링크란 무엇입니까?
- 백링크가 왜 중요한가요?
- 백링크에는 어떤 유형이 있나요?
이는 대부분의 검색자가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알고 싶어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해당 질문을 게시물에 포함해야 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입니까?
이전에 키워드 연구에 대해 읽어본 적이 있다면 롱테일 키워드라는 용어를 접했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이드에서는 이를 많은 단어로 구성된 키워드로 정의하지만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개별 검색량이 적은 검색어입니다. 더 길고 더 구체적인 키워드가 검색량이 적은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한 단어와 두 단어로 구성된 구문은 롱테일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롱테일 키워드가 순위를 매기는 것이 더 쉽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사실일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롱테일 키워드 지원’보다 ‘주제 롱테일 키워드’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1. 롱테일 키워드를 지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다음 키워드를 살펴보세요.
각각의 월별 검색 횟수는 50회 미만이지만 모두 “체중 감량 방법”을 검색하는 데 덜 인기 있는 방법일 뿐입니다.
Google은 이를 알고 있으므로 동일한 페이지가 모든 검색어에 대해 1위를 차지합니다.
이는 드문 일이 아닙니다. 평균 상위 순위 페이지는 상위 10위 안에 있는 약 천 개의 다른 키워드에 대해서도 순위가 매겨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부터 배울 수 있는 두 가지 교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롱테일 키워드를 지원하기 위한 순위는 일반적으로 주제를 검색하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예: “체중 감량 방법”)의 순위를 매기는 것보다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체중 감량 방법”에 대한 키워드 난이도 점수를 위의 다른 롱테일 변형과 비교하면 그 증거를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지원하는 롱테일 키워드에 대해 페이지를 최적화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주제를 검색하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에 맞게 최적화해야 합니다.
2. 주제별 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입니까?
주제별 롱테일 키워드는 개별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로 주제를 검색하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주제별 롱테일 키워드의 좋은 예는 “키워드 잠식”이라는 쿼리입니다.
한 달에 250건의 검색만 가능하지만, 이는 주제를 검색하는 더 인기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 주제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너무 적기 때문에 월별 검색량이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이로부터 배울 수 있는 두 가지 교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주제별 롱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덜하기 때문에 순위를 매기기가 더 쉽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트래픽 가능성이 낮은 주제의 순위를 매기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화제의 롱테일 키워드가 귀하의 사이트로 엄청난 양의 트래픽을 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들 중 많은 순위를 매길 필요가 있습니다.
키워드 탐색기에서 주제를 검색한 다음 볼륨이 적고 난이도가 낮은 키워드를 필터링하여 주제별 롱테일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상위 주제”가 키워드 자체와 일치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주제별 롱테일 키워드가 됩니다.
예를 들어, “keto and migraines”에 대한 상위 주제는 키워드와 동일합니다. 이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를 보면 백링크가 거의 없는 여러 페이지에서 한 달에 수백 건의 방문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귀하의 콘텐츠가 잘 최적화되어 있는 한 비교적 새로운 웹사이트에서도 이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매기는 것은 매우 쉬울 것입니다.
마치며
키워드는 SEO의 기초입니다. 사람들이 무엇을 검색하고 무엇을 보고 싶어하는지 알지 못하면 검색 엔진용 콘텐츠를 만들거나 최적화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