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종종 롱테일 키워드가 순위를 매기기 쉽고 전환율이 더 높다고 말합니다. 롱테일 키워드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으며 일부는 짧은 꼬리 키워드보다 순위를 매기는 것이 더 쉽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 가지 유형의 롱테일 키워드의 차이점과 이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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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입니까?
롱테일 키워드는 한 달에 검색량이 적은 검색어입니다. 그들은 “헤드”보다 더 길고 더 구체적인 경향이 있으므로 종종 전환율이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명상”이라는 키워드는 한 달에 211,000번의 검색이 발생하므로 “헤드” 키워드입니다. “명상이 당신을 더 똑똑하게 만들 수 있습니까?”라는 키워드는 한 달에 50번만 검색되기 때문에 롱테일 키워드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라고 불리는 이유?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 수요’ 곡선의 위치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한 달 동안 사람들이 Google에서 수행한 모든 검색어를 표시하고 검색량을 기준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곡선의 “머리”에는 검색량이 매우 많은 소수의 키워드가 있는 반면, “꼬리”는 검색량이 매우 적은 수십억 개의 키워드로 구성됩니다. 원형 차트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시다시피, 한 달에 검색 횟수가 10회 미만인 키워드가 미국 키워드 데이터베이스의 거의 95%를 차지합니다. 일일 Google 검색의 약 15%가 새로운 것이며 이전에 검색된 적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미국 내 모든 검색어 중 95%는 한 달에 10회 미만의 검색을 받습니다.
하지만 ‘롱테일’ 자격을 갖추기 위해 키워드의 검색 횟수가 반드시 매월 10회 미만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키워드를 ‘롱테일’로 정의하는 특정 검색량 기준이 없습니다. 이는 주로 비교하는 “head” 키워드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장 큰 실수는 롱테일 키워드를 단어 길이로 정의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월별 검색량이 100회 미만인 한 단어 키워드가 많다는 것입니다. 또한 월별 수십만 건의 검색이 가능한 5단어(또는 그 이상)의 키워드도 있습니다.
따라서 롱테일을 만드는 것은 키워드의 길이가 아닙니다.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입니다.
롱테일 키워드가 왜 그렇게 좋은가요?
롱테일 키워드를 SEO 전략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만드는 것을 고려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유 1. 롱테일 키워드는 (일반적으로) 경쟁력이 훨씬 낮습니다.
당신이 방금 암호화폐에 관한 블로그를 시작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잠재적으로 블로그에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검색량이 많은 인기 키워드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는 타겟팅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이 되자. 귀하의 블로그가 조만간 해당 블로그의 순위를 매길 가능성은 얼마나 됩니까? 위의 키워드는 모두 키워드 난이도(KD) 점수가 높습니다. 이는 어떤 경우에도 Google의 첫 번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이 엄청나게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귀하의 웹사이트가 아주 새로운 것이라면, 그 위업은 전혀 불가능할 것입니다.
이제 비트코인 주제에 대해 덜 인기 있는 검색어를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이번에는 KD 점수가 낮습니다. 이는 새로운 웹사이트라도 상위 10개 검색 결과에 순위를 매길 수 있고 해당 키워드를 통해 몇 명의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유 2. 롱테일 키워드는 (일반적으로) 다루기가 더 쉽습니다.
위의 두 키워드 세트를 계속 비교해 보겠습니다. “비트코인 구매 방법”은 대답하기 다소 간단한 질문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해당 검색어의 최상위 페이지를 보면 실제로는 3,400단어 길이입니다.
반대로, “비트코인을 대량으로 현금화하는 방법”에 대한 최상위 페이지의 길이는 1,000단어에 불과합니다. 문제는 검색어가 더 일반적일수록 이를 처리할 때 포함해야 할 세부정보가 더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검색어가 구체적이면 다소 간략하게 답변해도 검색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롱테일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를 만드는 데는 일반적으로 작업이 덜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실제로 유사한 롱테일 검색어 그룹을 찾아 몇 가지 차이점만 있는 페이지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키워드 그룹을 확인하세요. 동일한 웹 사이트 빌더 소프트웨어는 교사나 배우뿐만 아니라 치료사에게도 적합할 것입니다. 즉, 80%는 유사한 콘텐츠가 포함된 페이지로 다양한 검색을 모두 타겟팅할 수 있으며 나머지 20%는 각 사용자 프로필에 맞게 조정됩니다.
이유 3. 그런 것들이 많이 있어요
각각의 개별 롱테일 키워드는 귀하의 웹사이트로 트래픽의 수문을 열지 않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할수록 검색 트래픽은 결국 상당한 수준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산업에 롱테일 키워드가 많기 때문에 키워드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__에 가장 적합한 웹사이트 빌더” 키워드의 예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Ahrefs의 키워드 탐색기에서 검색하면 수천 개가 넘는 키워드가 반환됩니다.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방법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부는 다른 것보다 더 지루하고, 일부는 약간 “전통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며, 일부는 완전히 잘못된 것입니다. 잘못된 것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1. Google 자동 제안을 사용하세요.
일부 SEO 전문가는 타겟 키워드와 다른 알파벳 문자를 차례로 입력하여 Google Autosuggest에서 롱테일 키워드를 제공하도록 조언합니다.
Google Autosuggest는 인기 검색어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기능입니다. 그래서 위 스크린샷의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해 보면, 대부분의 키워드가 꽤 괜찮은 검색량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즉, Google Autosuggest는 탐나는 롱테일 검색어보다는 매우 인기 있는 검색어를 제공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Autosuggest를 스크랩하여 키워드 아이디어 목록을 생성하는 Answer The Public 또는 Soovle과 같은 온라인 도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의 키워드 제안 중 다수는 오히려 인기가 있고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날 것입니다.
2. Ahrefs의 키워드 탐색기 사용
이전 방법과 달리 이 방법은 지루한 수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키워드 탐색기에서 귀하의 틈새시장을 정의하는 단어를 검색하고 검색량 필터를 사용하여 수천 개의 롱테일 키워드를 즉시 확인하세요.
귀하의 웹 사이트가 새롭고 “권한”이 거의 없다면 KD 필터를 사용하여 경쟁력이 가장 낮은 키워드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질문” 버튼을 사용해 보세요. 종종 질문으로 표현된 몇 가지 멋진 롱테일 검색어를 반환합니다.
3. 경쟁업체가 어떤 키워드에 대해 순위를 매겼는지 확인하세요.
롱테일 키워드의 또 다른 훌륭한 소스는 경쟁업체에서 나옵니다. Ahrefs의 사이트 탐색기는 어떤 롱테일 키워드가 순위를 매기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경쟁사의 웹사이트를 가져와서 Site Explorer에 연결하고 유기적 키워드 보고서로 이동하여 어떤 롱테일 키워드가 해당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지 확인하세요.
5~10개의 경쟁업체 웹사이트에 대해 이를 반복하면 앞으로 몇 달 동안 바쁘게 지낼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롱테일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Reddit, Quora 및 틈새 포럼 찾아보기
사람들은 Google을 방문하여 질문에 대한 좋은 답변을 찾지 못할 때마다 Quora 및 Reddit과 같은 곳에 질문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Quora에서 “마케팅” 주제를 검색하다가 다음 게시물을 보았습니다.
키워드 탐색기를 빠르게 확인한 결과 ‘마케팅 조작’은 실제로 KD 점수가 낮은 롱테일 키워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포럼 스레드에 좋은 토론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해당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 때 유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포럼에서 롱테일 키워드를 채굴하는 것이 다소 지루한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키워드 아이디어의 검색량과 KD를 확인하려면 키워드 탐색기와 같은 SEO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애초에 키워드 탐색기를 통해 동일한 키워드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롱테일 키워드의 두 가지 유형
모든 롱테일 키워드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그 중 일부는 고유한 검색 쿼리를 나타내는 반면 다른 일부는 더 인기 있는 검색 쿼리의 덜 인기 있는 변형일 뿐입니다. 우리는 전자를 ‘주제 롱테일 키워드’, 후자를 ‘지원 롱테일 키워드’라고 부릅니다.
1. 롱테일 키워드 지원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개를 위한 최고의 건강 간식”은 한 달에 100번만 검색되기 때문에 확실히 롱테일 키워드입니다.
그러나 훨씬 더 큰 검색량을 가지면서 동일한 의미를 갖는 몇 가지 다른 검색어가 있습니다. Google에서 각 페이지를 검색하면 각 키워드에 대해 동일한 페이지가 상위에 순위를 매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사람들이 똑같은 것을 검색할 때 검색어를 다르게 표현한다는 것을 이해할 만큼 똑똑합니다. 따라서 모든 유사 키워드에 대해 동일한 페이지 집합의 순위를 매깁니다.
즉, 귀하의 페이지가 “건강한 개 간식”과 같은 인기 검색어(6,8000회 검색)에 대해 순위를 매기기 시작하면 모든 검색어의 롱테일 변형에 대해 자동으로 순위가 매겨집니다. 따라서 각 롱테일 변형에 대해 개별 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단일 페이지로 모든 항목을 타겟팅해야 합니다.
하지만 보고 있는 롱테일 키워드가 더 넓은 주제의 일부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키워드 탐색기에 키워드를 입력할 때마다 당사는 해당 키워드의 최상위 페이지를 확인하고 이 페이지의 순위에 더 인기 있는 검색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개를 위한 최고의 건강 간식”을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이 롱테일 키워드는 “가장 건강한 개 간식”(2,500만 검색)이라는 훨씬 더 인기 있는 변형을 가집니다. 그리고 해당 검색어에 대한 순위를 매기면 해당 검색어를 지원하는 롱테일 키워드에 대해서도 자동으로 순위가 매겨집니다.
2. 화제의 롱테일 키워드
이제 다른 종류의 롱테일 키워드인 “개 귀에 파리가 물림”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상위 주제가 원래 키워드와 동일합니다. 이는 우리의 키워드가 실제로 이 항목을 검색하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전용 페이지를 통해 이 롱테일 키워드를 안전하게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주제별 롱테일 키워드에 대해 순위를 매기면 덜 인기 있는 모든 “지원” 검색어 변형에 대해 자동으로 순위가 지정됩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상황이 항상 이렇게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마지막 검색어인 “개를 위한 천연 수면 보조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상위 주제에서는 이 롱테일 키워드가 “개를 위한 수면 보조제”라는 검색어의 변형일 뿐이라고 제안합니다(1.6k 검색). 하지만 원래 키워드에 있는 “natural”이라는 단어가 실제로 제안된 상위 주제와 구별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인 의약품 옵션에 대한 자연스러운 대안을 찾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당 롱테일 키워드에 대한 상위 검색 결과를 보면 그 중 ‘천연 수면제’를 언급하는 항목이 하나도 없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일반적으로 “수면 보조제”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저는 “강아지를 위한 천연 수면 보조제”라는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전용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정 주제를 다루는 다른 기사가 없는 경우 해당 검색어에 대해 실제로 1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상위 주제가 말하는 내용을 항상 맹목적으로 신뢰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단지 컴퓨터 알고리즘일 뿐이며 결함과 한계가 있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상위 순위 페이지를 분석하고 검색어가 고유한 주제를 나타내는지 아니면 더 넓은 주제의 일부를 나타내는지 파악하는 것이 항상 좋은 생각입니다.
마무리
이 글이 귀하의 SEO 전략을 세부적으로 조정하고 귀하의 웹사이트에 대한 검색 트래픽 증가를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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