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는 Google 및 기타 검색 엔진이 사용자의 검색어에 대한 응답으로 표시하는 페이지입니다. 이는 오가닉 검색결과와 유료 검색결과로 구성됩니다.
SERP가 SEO에 중요한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은 SERP의 첫 번째 페이지에서 오가닉 검색결과를 클릭하고 두 번째 페이지를 거의 방문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모든 사람이 Google의 첫 페이지에 순위를 매기고 싶어하는 이유입니다. 2페이지 이상에 있다면 사실상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러나 첫 페이지의 순위가 몇 가지 이유로 인해 항상 많은 트래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첫째, 대부분의 오가닉 클릭은 처음 몇 개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둘째, 유료 결과는 SERP의 유기적 순위를 낮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은 ‘온라인으로 안경 구매’에 대한 자연 검색 결과 위에 4개의 유료 광고를 표시합니다. 이로 인해 모든 클릭의 39%가 유료 결과로 이동합니다.
셋째, Google은 검색 결과에서 쿼리에 응답하는 SERP 기능을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Google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항목’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세요.
Google은 SERP의 질문에 답변하기 때문에 검색자가 결과를 클릭할 필요가 없습니다.
SERP에 참여하는 방법
SERP는 쿼리마다 다르게 보일 수 있지만 모두 동일한 세 가지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 유료 광고
- 오가닉 결과
- SERP 기능
아래에서는 각 항목을 자세히 살펴보고 여기에 표시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유료 광고
유료 검색결과는 자연 검색결과 앞이나 뒤에 표시되기도 합니다. 두 가지 유형의 결과는 사실상 구별이 불가능하며 유일한 실제 차이점은 유료 광고가 그렇게 표시된다는 것입니다.
유료 광고는 클릭당 지불(PPC)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즉, 광고주는 키워드에 입찰하고 각 클릭에 대해 Google에 비용을 지불합니다. Google은 광고의 관련성 및 CTR과 같은 다른 요소도 고려하지만 최고가 입찰자는 일반적으로 우선 순위를 받습니다.
2. 오가닉 결과
자연 검색결과는 Google 색인의 페이지입니다.
수천 개의 일치하는 결과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Google은 수백 개의 순위 요소를 사용하여 이를 정렬합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관련성이 높고 품질이 높은 페이지는 일반적으로 SERP의 첫 번째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Google의 순위 요소를 모두 아는 사람은 없지만 그 중 일부는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페이지에 대한 백링크 수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Google이 유기적 결과를 표시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제목, URL 및 설명 스니펫을 표시합니다.
페이지의 제목 태그, URL 슬러그 및 메타 설명을 설정하여 SERP에 표시할 내용을 Google에 알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Google은 거의 항상 SERP에 하드코딩된 제목 태그를 표시하지만, 스니펫에 대한 메타 설명이 아닌 다른 것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가 있는 페이지의 경우 Google에서는 일반 자연 검색결과와 함께 리치 스니펫을 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SERP 기능
SERP 기능은 비전통적인 결과입니다. 유료, 오가닉 또는 Google 지식 그래프에서 직접 가져올 수 있습니다.
SERP 기능의 목적은 Google에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것(예: 쇼핑 광고)이지만, 대부분의 목적은 결과를 클릭하지 않고도 검색결과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SERP 기능은 SEO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추정에 따르면 이제 검색의 50% 이상이 클릭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oogle은 항상 결과에 SERP 기능을 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Google이 지식 그래프를 구축하고 검색 의도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면서 지난 몇 년 동안 이러한 정보가 더 자주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SERP 기능에 포함되면 웹사이트 클릭수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어떤 SERP 기능이 있나요?
Google은 결과에 수십 개의 SERP 기능을 표시하며 항상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데이터 소스 중 일부와 해당 데이터 소스를 표시하여 사이트에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지 여부를 다룹니다.
1. 추천 스니펫
추천 스니펫은 최상위 웹페이지 중 하나의 콘텐츠 스니펫을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SERP 상단에 표시되지만 때로는 다른 결과가 그 위에 표시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스니펫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절
- 목록
- 테이블
모든 추천 스니펫이 텍스트인 것은 아닙니다. Google에서는 다음과 같은 동영상을 표시합니다.
추천 스니펫에 표시될 수 있나요?
대부분의 경우 Google은 상위 5개 결과 중 하나에서 스니펫을 가져옵니다. 이미 검색어 상위 5위 안에 들었고 Google에서 추천 스니펫을 표시하는 경우 해당 페이지에 표시되도록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지식 카드
지식 카드는 SERP 상단에 표시되며 쿼리에 대한 짧고 확실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지식 카드에는 세 가지 주요 데이터 소스가 있습니다. Google의 지식 그래프, 데이터 파트너, Wikipedia 및 공식 정부 기관과 같이 신뢰도가 높은 기타 소스입니다.
지식 카드에 나타날 수 있나요?
데이터는 Google이 소유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3자 소스에서만 가져오기 때문에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는 지식 카드에 표시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3. 지식 패널
지식 패널은 쿼리의 주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에서는 SERP 상단 근처에, 데스크탑에서는 오른쪽에 나타납니다.
지식 카드와 마찬가지로 지식 패널에 있는 대부분의 데이터는 지식 그래프와 Wikipedia 및 Wikidata와 같은 신뢰할 수 있는 소스에서 제공됩니다. 그러나 Google은 때때로 소셜 프로필 및 파트너와 연결되기도 합니다.
지식 패널에 나타날 수 있나요?
Google은 지식 정보에 회사의 브랜드 지식 패널을 표시합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회사 웹사이트에 대한 직접 링크와 소셜 프로필에 대한 링크가 포함됩니다. 귀하의 회사 로고는 귀하의 웹사이트로 연결되지는 않지만 경쟁업체의 지식 패널에도 표시될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회사 이름으로 Google 검색을 수행합니다.
4. 이미지 팩
이미지 팩에는 몇 가지 미리보기 이미지가 표시되며, 이를 클릭하면 Google 이미지로 이동됩니다. SERP 상단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페이지 아래쪽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팩에 나타날 수 있나요?
웹사이트의 이미지가 여기에 표시될 수 있지만 링크를 클릭하면 검색자는 항상 웹사이트가 아닌 Google 이미지로 연결됩니다. 그러나 Google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미지 소스에 대한 링크가 표시됩니다.
5. 주요 뉴스
주요 뉴스 캐러셀에는 최근 게시된 기사, 실시간 블로그 및 동영상이 표시됩니다. Google은 각 결과에 대한 미리보기 이미지, 제목, 게시자 이름 및 타임스탬프를 표시하며 일반적으로 SERP 상단 근처에 표시됩니다.
주요 뉴스 캐러셀에 표시될 수 있나요?
예. 그러나 News Dashboard의 연구에 따르면 데스크톱 검색결과의 99.31%는 Google 뉴스에 색인된 사이트에서 나온 것입니다. SERP 기능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결과를 표시하는 것이고 페이지는 오랫동안 새 것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여기에서 대부분의 순위는 수명이 짧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6. 사람들은 또한 묻습니다(PAA)
사람들이 묻는 질문(People also Ask) 상자에는 검색자가 Google에 묻는 관련 질문이 표시됩니다. 각 질문은 추천 스니펫과 유사한 방식으로 표시된 웹페이지에서 가져온 답변을 보여주기 위해 전개됩니다. 답변을 표시하기 위해 클릭할 때마다 Google은 더 많은 관련 질문을 로드합니다.
People Also Ask 상자에 나타날 수 있나요?
예. 추천 스니펫과 마찬가지로 PAA 상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제3자로부터 제공됩니다. 이러한 질문 중 하나 이상에 답하는 콘텐츠가 있다는 것은 PAA 상자에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여기에 표시되는 것이 더 많은 트래픽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없습니다. PAA 상자는 콘텐츠 조사에 더 유용합니다.
► ‘사람들이 질문하는 항목’ 상자에 순위를 매기는 방법 및 필요한 경우 바로가기
7. 쇼핑 결과
공식적으로 제품 목록 광고(PLA)라고 알려진 쇼핑 결과는 유료 광고주의 관련 제품을 보여줍니다. 모든 결과에는 제품 이름, 가격, 소매업체가 표시되며 일부는 리뷰 및 특별 제안을 표시합니다. 대부분의 쇼핑 결과는 거래 또는 상업 조사 검색 의도가 포함된 쿼리에 대해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단백질 분말 구매” 또는 “최고의 단백질 분말 구매” 등이 있습니다.
쇼핑 결과에 표시될 수 있나요?
예, 하지만 비용이 듭니다. 여기에 유기적으로 나타날 방법은 없습니다.
8. 트윗 상자
트윗 상자에는 캐러셀의 최근 인기 트윗이 표시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쿼리와 관련된 공식 트위터 계정에서 제공되지만 때로는 여러 계정의 트윗을 표시합니다.
트윗 상자에 나타날 수 있나요?
예. 브랜드 검색(예: ‘Ahrefs’)의 경우 Google은 일반적으로 회사 공식 트위터 계정의 최근 트윗을 표시합니다. 브랜드가 아닌 검색의 경우 계정의 관련 트윗이 트윗 상자에 계속 표시될 수 있습니다.
9. 사이트링크
사이트링크는 순위 웹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나 순위 페이지의 다른 부분에 대한 링크입니다. 결과 아래에 ‘추가’ 링크로 표시되므로 SERP 기능보다 일반 유기적 결과가 더 향상되었습니다.
사이트링크의 이점은 두 가지입니다 :
-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더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 사람들은 SERP에서 귀하의 웹사이트를 클릭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이는 더 많은 오가닉 트래픽을 의미합니다.
사이트링크에 표시될 수 있나요?
예. Google은 일반적으로 브랜드 검색어에 대한 사이트링크를 표시하므로 사람들이 귀하의 웹사이트를 검색할 때 이미 사이트링크를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브랜드 검색어의 경우 페이지가 인기가 있고 다른 관련 콘텐츠에 대한 내부 링크가 있을 때 사이트링크를 ‘승리’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10. 비디오
비디오 결과는 비디오 썸네일로 강화된 자연적인 결과입니다. 삽입된 동영상이 있는 페이지만 자격이 있으며 Google은 일반적으로 SERP에 업로드 날짜, 기간 및 업로더 이름도 표시합니다.
대부분의 동영상 결과는 YouTube에서 제공되지만 다른 웹사이트에도 표시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검색결과에 표시될 수 있나요?
예. YouTube에 호스팅된 삽입된 동영상의 경우 Google은 때때로 SERP에 미리보기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다른 곳에 호스팅된 삽입된 비디오의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페이지에 VideoObject 스키마 마크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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