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 스니펫 : 의미 및 얻는 방법(2023)

리치 스니펫은 스키마 마크업이라는 코드에서 가져온 검색결과입니다. 표준 “블루 링크” 이상의 추가 정보를 제공하여 콘텐츠에 대한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리치 스니펫은 Google 순위 요소는 아니지만 웹사이트의 검색 결과를 다른 사람들보다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리치 스니펫이란 정확히 무엇이고, 다른 SERP 기능과 어떻게 다르며, 사이트에 리치 스니펫을 표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리치 스니펫, 리치 결과, SERP 기능의 차이점

리치 스니펫, 리치 결과, SERP 기능은 때때로 SEO에서 같은 의미로 사용되어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리치 스니펫 – Google 용어집에 따르면 리치 스니펫은 이제 리치 결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리치 결과(Rich results) – 구글은 리치 결과에 캐러셀, 이미지 또는 기타 비텍스트 요소가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표준 블루 링크를 뛰어넘는 경험이라고 말합니다.
  • SERP 기능 – 검색어에 대한 추가 및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로는 로컬 팩, 비디오, 지식 패널이 있습니다.


예제가 포함된 리치 스니펫 유형

Google은 검색결과 내에서 다양한 유형의 리치 결과를 지원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유형 중 일부를 살펴보겠습니다.

1. 검토

리치 스니펫의 가장 눈에 띄는 예 중 하나는 리뷰에 대한 추가 정보와 함께 검색 결과에 노란색 별 등급을 추가하는 리뷰 스니펫입니다. 다음은 리뷰 스니펫이 강조표시된 형태의 예입니다.

2. 제품

제품 리치 스니펫은 전자상거래 웹사이트가 있는 경우 유용합니다. 제품의 현재 재고 여부, 배송 정보, 가격 등 제품에 대한 추가 정보를 잠재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다음은 스니펫이 강조 표시된 검색 결과에서 제품 스니펫 결과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보여주는 예입니다.

3. 레시피

레시피 리치 스니펫은 준비하는 데 걸리는 시간, 재료, 리뷰 등 페이지의 레시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Google의 레시피 캐러셀에서 레시피 결과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보여주는 예입니다.

이벤트

이벤트 스니펫은 이벤트 날짜와 장소를 강조표시합니다. 콘서트나 쇼와 같은 티켓팅 이벤트가 있는 경우 유용합니다. 다음은 이벤트 스니펫의 예입니다.


페이지에 대한 리치 스니펫을 얻는 방법

리치 스니펫을 사용하려면 페이지에 스키마 마크업을 추가하고 Google의 구조화된 데이터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코드를 추가하기 전에 CMS에서 이미 코드를 추가했는지 확인하세요.

이렇게 하려면 마크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페이지로 이동하여 Ahrefs의 SEO 도구 모음을 열고 “구조화된 데이터” 탭으로 이동하세요. 페이지에 구조화된 데이터가 없으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리치 결과 테스트 도구를 통해 페이지를 실행하여 이를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 마크업이 없으면 리치 결과 테스트에서 ‘감지된 항목이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감지된 리치 결과가 없다고 가정하면 코드를 추가해도 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코드 생성

워드프레스와 같은 널리 사용되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을 사용하는 경우 웹 사이트에 스키마를 추가하는 것은 이와 같은 스키마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만큼 쉽습니다. Rank Math와 같은 플러그인을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플러그인의 가이드를 사용하여 스키마를 생성하고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더 널리 사용되는 CMS 중 하나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코드를 직접 생성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Merkle의 스키마 마크업 생성기를 사용하여 제품 스키마 마크업을 생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Google의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도우미나 ChatGPT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생성하려면 도구의 프롬프트를 작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완료되면 JSON-LD 코드를 복사하세요. 이는 Google이 스키마 마크업에 권장하는 코드 형식입니다.

사이드노트. 사용자에게 표시되고 선택한 스키마 유형에 대한 Google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콘텐츠에 대해서만 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2. 마크업 확인 및 유효성 검사

코드를 생성한 후에는 코드가 유효한지 확인하기만 하면 됩니다. 유효하지 않은 경우 페이지에 리치 결과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이나 CMS를 통해 코드를 생성한 경우 다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확인하려는 페이지에서 SEO 툴바를 엽니다.
  • 구조화된 데이터 탭으로 이동합니다.
  • 유효성 검사를 클릭한 다음 리치 결과 테스트를 클릭합니다.

이를 클릭하면 Google의 리치 결과 테스트로 이동됩니다. 유효한 경우 녹색 체크 표시가 나타납니다. 해당 항목이 있고 유효하다는 것을 확인한 후에는 아래 3단계로 건너뛸 수 있습니다. 스키마 코드를 수동으로 추가한 경우 다음 두 가지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

  • 코드를 구현하기 전에 코드가 유효한지 확인하세요.
  • 웹사이트에 코드를 추가한 후 코드가 유효한지 확인하세요.

코드 스니펫이 유효한지 확인하려면 리치 결과 테스트에서 ‘코드’를 선택하고 코드 스니펫을 붙여넣으세요.

유효한 경우 ‘감지된 항목’ 하위 제목 아래에 녹색 체크 표시가 나타납니다.

코드를 확인한 후 웹사이트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또는 에 추가하세요. Google은 둘 중 하나라도 괜찮다고 확인했습니다. 코드가 추가되면 리치 결과 테스트를 통해 페이지 URL을 실행하여 사이트에서 유효한지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URL”을 선택하고 테스트하려는 URL을 입력하세요.

유효한 경우 녹색 체크 표시가 나타납니다.

3. Ahrefs를 사용하여 마크업된 페이지의 성능 및 오류를 모니터링합니다.

마크업된 페이지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한 두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웹사이트는 쉽게 중단됩니다 – 코드가 #1일에 유효하더라도 나중에는 중단될 수 있습니다. 다른 페이지에도 유효하지 않은 코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기존 코드가 유효하지 않을 수 있음 – 이전 스키마 마크업이 유효하지 않을 수 있으며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실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Ahrefs의 사이트 감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Ahrefs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여 무료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사를 실행한 후 사이트 감사의 모든 문제 보고서로 이동하세요. 구조화된 데이터 문제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문제를 클릭하면 웹사이트의 모든 구조화된 데이터 문제가 표시됩니다. 이 예에는 1,332개의 결과가 있습니다. 나는 “유기적 트래픽”을 높은 것부터 낮은 것 순으로 정렬하여 페이지 수정의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자연 트래픽’ 헤더를 클릭한 다음 ‘구조화된 데이터 문제’ 열에서 ‘문제 보기’를 클릭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Google Search Console(GSC)을 사용하여 리치 결과 상태를 확인할 수 있지만 사이트 감사를 사용하면 정기적인 크롤링을 예약하여 Google에서 잘못된 스키마 코드를 선택하기 전에 찾아 진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GSC로 이동하면 Google의 리치 결과에 사용할 수 있는 녹색 ‘유효한 항목’만 표시됩니다. 잘못된 코드를 이미 수정했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리치 스니펫은 기존의 ‘블루 링크’ 결과보다 더 많은 클릭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웹사이트에 구현할 가치가 있는지 여부는 보유한 콘텐츠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웹 사이트에 대한 리치 스니펫을 얻기 위해 코딩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시작하려면 약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다만 모든 것이 설정 되었더라도 표시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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