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 의도 : 정의 및 최적화 방법(2023)

검색 의도는 검색어 뒤에 숨은 이유입니다. 즉, 검색자가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을 사용할 때 찾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 의도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과 이에 맞춰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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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의도가 SEO에 중요한 이유

Google은 검색결과의 관련성을 우선시합니다. 따라서 Google에서 순위를 매기려면 귀하의 콘텐츠가 검색어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여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는 검색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최고의 SUV”를 검색하면 특정 자동차의 제품 페이지가 아니라 모든 결과가 SUV 순위 및 리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자가 먼저 배우고 잠재적으로 구매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Google이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 의도에 맞게 최적화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랜딩 페이지 중 하나를 변경하여 6개월 이내에 트래픽이 516% 증가했습니다.

랜딩 페이지에는 무료 도구 기능이 부족하여 순위가 좋지 않았습니다. “백링크 검사기” 쿼리에 대한 검색자의 기대에 맞춰 이를 조정하려면 해당 도구를 추가해야 했습니다.


검색 의도를 찾고 최적화하는 방법

SEO는 일반적으로 키워드를 세 가지 의도 버킷 중 하나로 그룹화합니다.

  • 정보 제공 – 검색자는 무언가를 배우고 싶어합니다.
  • 거래 – 검색자는 무언가를 사고 싶어합니다.
  • 탐색 – 검색자는 특정 웹사이트를 찾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유용하기에는 너무 모호합니다. 예를 들어, “최고의 에어프라이어”라는 검색어는 정보 제공용입니다. 검색자는 구매가 아닌 학습을 원하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들이 실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이나 비디오를 원합니까?
  • 최상의 옵션 목록을 원합니까, 아니면 단일 권장 사항 및 리뷰를 원합니까?
  • 추천을 찾을 때 특별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있나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알지 못하면 검색 의도를 충족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의도에 부응하지 않으면 순위를 매길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의도를 분류하는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낸 이유입니다.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검색 의도’에 맞춰 콘텐츠를 정렬하세요

우선, 타겟 키워드에 대한 검색 의도의 세 가지 C를 식별하고 콘텐츠가 이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세 가지 C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컨텐츠 타입(Content type)
  2. 콘텐츠 형식(Content format)
  3. 컨텐츠 각도(Content angle)

여기서의 아이디어는 검색 의도를 위한 콘텐츠를 만들 때 대중을 따르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위 페이지의 대부분이 How-To 가이드인 경우 How-To 가이드를 만듭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전부 복사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이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콘텐츠 유형

이는 검색 결과에서 가장 지배적인 콘텐츠 “유형”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다음 중 하나입니다.

  • 블로그 게시물
  • 동영상
  • 제품 페이지
  • 카테고리 페이지
  • 방문 페이지

예를 들어 Ahrefs의 키워드 탐색기에서 “최고의 에어프라이어”에 대한 상위 검색 결과를 살펴보세요. 제목만 봐도 주요 콘텐츠 유형이 블로그 게시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자가 에어프라이어 제조업체가 자사 제품이 최고인 이유를 설명하는 페이지를 볼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구매하기 전에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테스트해 본 사람의 의견을 원합니다.

2. 콘텐츠 형식

이는 최상위 페이지의 지배적인 “형식”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 형식은 블로그 게시물에 적용됩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 방법” 가이드
  • 단계별 튜토리얼
  • 게시물 나열
  • 의견 조각
  • 리뷰
  • 비교

“최고의 에어프라이어”의 예에서 지배적인 콘텐츠 형식은 목록 게시물입니다. 제목을 살펴보세요.

이는 검색자가 단일 추천이나 단일 제품 리뷰가 아닌 추천 목록을 원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내용 각도

콘텐츠 각도는 상위 게시물과 페이지의 고유한 셀링 포인트를 나타냅니다. 이는 특정 검색을 수행할 때 검색자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 예에서는 ‘2023’이 지배적인 콘텐츠 측면(즉, 올해 최고의 제품)입니다. 이번에도 제목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자가 최신 추천을 원한다는 의미입니다. 새로운 에어프라이어가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의미가 있습니다.

2단계. 콘텐츠에서 다룰 하위 주제 찾기

검색 의도를 만족시키려면 주제를 전체적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검색자가 기대할 수 있는 하위 주제를 포함하는 것은 이를 수행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은 주요 하위 주제를 찾는 두 가지 방법입니다.

1. 상위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최상위 페이지 간의 공통점은 특정 주제에 대해 검색자가 무엇을 기대하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고의 에어프라이어”에 대한 일부 상위 블로그 게시물을 방문하면 해당 카테고리에서 최고의 제품을 추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카테고리 중 하나는 1인용으로 이상적인 소형 에어프라이어입니다.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가 존재한다는 것은 이러한 유형의 제품에 대해 사람들이 서로 다른 요구를 가질 수 있다는 힌트입니다. 따라서 유사한 상품 카테고리를 콘텐츠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페이지 수준에서 콘텐츠 격차 분석 실행

콘텐츠 격차 분석은 공통 하위 주제와 핵심 사항을 찾는 더 쉽고 자동화된 방법입니다. 분석된 페이지에 대한 일반적인 키워드 순위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Ahrefs에서 ‘최고의 에어프라이어’라는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 격차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Ahrefs의 키워드 탐색기에 키워드를 연결하고 콘텐츠 격차 보고서에서 동일한 의도를 가진 몇 개의 최상위 페이지를 열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키워드 목록을 살펴보겠습니다. 그 중 일부는 우리 페이지에 대한 훌륭한 부제목이나 요점을 만들 것입니다. 다음은 콘텐츠 격차 분석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최고의 에어프라이어 목록 게시물에 포함할 수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고의 예산 옵션
  • 용량에 따른 최적의 옵션(소형/대형, 쿼트 용량)
  • 최고의 스마트 에어프라이어


마치며

검색 의도는 가장 중요한 순위 요소 중 하나입니다. 검색자가 원하는 것을 제공하지 못하면 순위를 매길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여기 Ahrefs 블로그에 게시한 콘텐츠를 통해 이것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

장기적으로 순위를 매기고 싶다면 검색자가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을 임무로 삼으십시오. Google은 그렇게 하면 거의 확실하게 보상을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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