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링크 구축 : 초보자 가이드(2023)

SEO 링크는 웹의 화폐입니다. 이러한 웹페이지가 많이 있는 웹페이지는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며 Google에서 높은 순위로 보상됩니다. 아무것도 없는 페이지는 모호해 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페널티를 감수하지 않고 고품질 링크를 얻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링크 구축 기본

1. 링크 빌딩이란 무엇입니까?

링크 구축은 다른 웹사이트가 귀하의 웹사이트 페이지에 링크 되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그 목적은 Google의 관점에서 귀하의 페이지의 “권한”을 높여 해당 페이지의 순위를 높이고 더 많은 검색 트래픽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2. 링크 구축이 왜 중요한가요?

Google의 Andrey Lipattsev에 따르면 링크는 Google의 세 가지 주요 순위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귀하의 웹사이트 페이지가 검색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게 하려면 거의 확실히 링크가 필요할 것입니다. Google 및 기타 검색 엔진은 다른 사이트의 링크를 ‘투표’로 간주합니다. 이러한 투표는 특정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의 맨 위에 순위를 매길 자격이 있는 페이지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백링크가 많은 페이지는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링크가 모든 것에 대한 답은 아닙니다

링크는 순위를 매기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많은 링크를 얻지 않는 한, 강력한 링크가 많은 페이지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그러나 Google이 페이지 순위를 매기는 데 사용하는 유일한 요소는 링크가 아닙니다. 따라서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많이 구축했지만 여전히 순위가 낮은 경우 순위를 높이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는 다른 순위 요소를 살펴보세요.


링크를 구축하는 방법

개념적으로 대부분의 링크 구축 전술과 전략은 다음 네 가지 중 하나에 속합니다.

1. 링크 추가

귀하가 소유하지 않은 웹사이트로 이동하여 거기에 수동으로 링크를 배치할 수 있는 경우 이를 링크 “추가”라고 합니다. 이 범주에 속하는 가장 일반적인 전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즈니스 디렉토리 제출
  • 소셜 프로필 생성
  • 블로그 댓글
  • 포럼, 커뮤니티, Q&A 사이트에 게시
  • 구직 목록 작성

이러한 전술을 통해 링크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그리고 바로 그 이유 때문에 그러한 링크는 Google의 눈에 매우 낮은 가치를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스팸으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이러한 종류의 링크는 경쟁 우위를 거의 제공하지 않습니다. 웹사이트로 이동하여 수동으로 링크를 배치할 수 있다면 경쟁업체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링크 구축 전술 그룹을 완전히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각각은 실제로 SEO 이외의 이유로 온라인 비즈니스에 매우 유익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간단한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비즈니스 디렉토리 – 레스토랑 웹사이트에 대한 SEO를 수행하는 경우 Yelp, Tripadvisor, Allmenus, Grubhub 등과 같은 3~5개의 주요 디렉토리 사이트에 해당 웹사이트를 반드시 나열해야 합니다. 이러한 링크는 특별히 강력한 링크는 아니지만 그들로부터 실제 고객을 확보하십시오.
  • 업계 포럼 – 타겟 청중이 어울리는 활동적인 포럼이나 커뮤니티를 알고 있다면 그곳에서도 반드시 활동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화에 가치를 더하지 않고 단순히 링크를 스팸으로 보내는 것은 이러한 장소에서 빠르게 금지될 것입니다.

이러한 각 전략은 상당히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군가가 위의 작업 중 하나를 대규모로 수행하도록 제안하는 경우(즉, 100개의 비즈니스 디렉토리에 사이트를 등록하거나 100개의 소셜 미디어 프로필을 생성하는 등) 그러한 작업을 멀리하십시오. 이러한 종류의 “해킹”은 기껏해야 돈 낭비이며 최악의 경우 웹 사이트에 불이익을 줄 수도 있습니다.

2. 구매 링크

링크 구매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으면 순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쓸모없는 링크에 많은 돈을 낭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니면 웹사이트에 불이익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SEO 업계의 많은 사람들이 온갖 방법으로 링크를 “구매”하고 이를 회피한다는 사실을 공개하지 않으면 귀하에게 불리한 상황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의 안녕을 위험에 빠뜨리고 링크를 구매할 의향이 있다면 다른 곳에서 “안전하게” 구매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3. 링크 획득

귀하가 요청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들이 귀하의 웹사이트 페이지에 링크를 연결하면 귀하는 링크를 “얻습니다”. 다른 웹사이트 소유자가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진정으로 언급하고 싶어할 만한 정말 뛰어난 내용이 있지 않는 한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신이 존재하는지 모르는 것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귀하의 페이지가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이를 홍보하는 데 투자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귀하의 페이지를 볼수록 그들 중 일부가 해당 페이지에 링크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4. 링크 보존

힘들게 얻은 링크를 보존하는 것은 실제로 “링크 구축”에 속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백링크를 잃으면 해당 백링크가 Google에 보낸 ‘투표’도 손실됩니다. 따라서 힘들게 얻은 링크를 보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두 가지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1. 고품질 백링크가 있는 404개 페이지 수정
  2. 손실된 백링크를 모니터링하고 중요한 링크가 누락된 경우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연락(“링크 회수”라고도 함)


좋은 링크란 무엇입니까?

Google이 각 링크의 가치를 정확히 어떻게 측정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SEO 커뮤니티가 사실이라고 믿는 링크 평가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개념이 있습니다.

  • 권한
  • 관련성
  • 앵커 텍스트
  • 팔로우 안 함 vs. 팔로우
  • Placement
  • 목적지

1. 권한

이미 알고 있듯이 Google은 링크를 해당 페이지의 순위를 매길 자격이 있는 “투표”로 간주합니다. Google은 시스템에 일종의 사이트 전체 웹 사이트 권한 측정 기준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부인했습니다.

자체적으로 강력한 표를 얻은 페이지는 표가 없는 페이지에 비해 더 강력한 표를 행사합니다. 이 간단한 원칙은 Google의 유명한 PageRank 알고리즘의 핵심입니다. 과거에 Google은 방문한 URL의 PageRank를 표시하는 브라우저 도구 모음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이 도구 모음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2. 관련성

귀하와 동일한 주제에 대한 웹사이트의 링크는 관련 없는 웹사이트의 링크보다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해당 주제에 관한 다른 유명 웹사이트가 해당 페이지로 링크되어 있다면 이는 해당 정보의 품질이 높다는 좋은 신호입니다.

3. 앵커 텍스트

‘앵커 텍스트’는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클릭 가능한 텍스트 조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링크된 페이지의 내용을 간결하게 설명합니다. 따라서 Google이 참조 페이지의 내용과 순위를 매길 만한 키워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앵커 텍스트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Google은 페이지 순위, 앵커 텍스트, 근접 정보 등 검색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링크를 만들 때 앵커 텍스트를 어떻게 활용합니까? 다양한 페이지가 귀하에게 연결되는 방식을 제어하고 모든 “올바른 단어”를 백링크의 앵커 텍스트에 집어넣을수록 Google이 조작을 의심하고 그에 대해 제약을 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링크 페이지 작성자가 페이지 참조 방법을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팔로우 안 함 vs. 팔로우

“팔로우 안 함”은 링크 페이지가 참조하는 페이지에 투표를 하지 않을 것임을 Google에 알리는 링크 속성입니다. 페이지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Google은 “팔로우 되지 않은 링크”에 대한 수치는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팔로우 되지 않은” 일부 링크가 이제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두 가지 새로운 링크 속성도 도입되었습니다.

  • rel = “UGC”는 블로그 댓글 및 포럼 게시물과 같은 사용자 생성 링크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 rel = “sponsored”는 링크가 광고, 후원 또는 기타 보상 계약의 일부인 경우 적용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앞서 언급한 속성이 없는 링크를 “팔로우”하는 링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관련 권위가 높은 페이지에서 팔로우 되지 않은 링크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반드시 받아들여야 합니다. 좋은 예로 모든 나가는 링크를 팔로우 하지 않는 Wikipedia입니다. Wikipedia에서 링크를 얻는 것은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이것이 바로 해당 링크가 Google의 눈에 상당히 가치 있다고 확신하는 이유입니다.

5. Placement

Google은 링크가 클릭될 가능성이 전송되는 권한의 정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페이지에 링크를 배치하는 것은 CTR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요소 중 하나입니다.

콘텐츠, 사이드바, 바닥글이라는 세 가지 블록으로 구성된 웹페이지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 블록이 방문자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기 때문에 콘텐츠의 링크에 더 많은 클릭이 발생합니다.

링크의 CTR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은 해당 링크가 페이지에 표시되는 정도입니다. 독자는 기사 맨 끝에 있는 링크보다 기사 맨 처음에 있는 링크를 클릭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6. 목적지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구축할 때 이를 가리킬 수 있는 세 가지 대상이 있습니다.

  1. 귀하의 홈페이지
  2. 귀하의 연결 가능한 자산
  3. Google에서 좋은 순위를 매기는 데 필요한 실제 페이지입니다.

그리고 순위를 잘 매겨야 하는 페이지는 링크를 얻기가 가장 어려운 페이지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청중이 돈을 버릴 가능성이 있는 상업 페이지보다는 청중이 무료로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정보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SEO에서 가장 일반적인 질문 중 하나는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얻는 방법은 무엇입니까?”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단 하나의 정답은 없지만 “페이지”의 순위를 높이려면 내부 링크의 힘을 활용해야 한다는 데 모두가 동의합니다.


최고의 링크 구축 전략

다음으로 살펴볼 수 십 가지 링크 구축 전술과 전략을 알아보겠습니다.

  1. 경쟁사의 링크 조사
  2. 연결 가능한 자산 생성
  3. 콘텐츠 홍보
  4. 게스트 포스팅

1. 경쟁사의 링크 조사

경쟁사 링크 조사는 링크 구축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 중 하나입니다. 원하는 검색어에 대한 최상위 페이지에는 올바른 링크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 Google이 자신의 우수성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링크를 연구하면 유사한 링크를 얻고 해당 페이지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어떤 전술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Ahrefs의 키워드 탐색기에 순위를 매기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고 “SERP 개요”까지 아래로 스크롤하세요. 각 최상위 페이지에 얼마나 많은 백링크 및 연결 웹사이트가 있는지 표시됩니다.

이 숫자 중 하나를 클릭하면 모든 링크가 나열된 보고서가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귀하는 두 가지의 행동을 해야 합니다.

  1. 경쟁업체로 연결되는 페이지에서 링크를 얻으세요.
  2. 해당 링크가 어떻게 획득되었는지 연구하고 동일한 전략을 사용하여 경쟁사보다 더 많은 링크를 얻으십시오.

2. 연결 가능한 자산 생성

SEO에서는 링크를 유도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지칭하기 위해 “링크 가능한 자산” 또는 “링크베이트”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연결 가능한 자산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도구 및 계산기
  • 인포그래픽, GIF그래픽, “Map-o-graphics”
  • 수상 및 순위
  • 연구 및 연구
  • 업계 조사
  • 방법 가이드 및 튜토리얼
  • 정의 및 용어

항상 경쟁사의 웹사이트를 연구하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연결 가능한 자산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Ahrefs의 사이트 탐색기에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고 링크별 최고 보고서로 이동하세요. 이렇게 하면 해당 페이지 중 가장 많은 링크가 발생한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3. 콘텐츠 홍보

페이지가 아무리 “링크 가능”하더라도 사람들이 먼저 페이지를 발견하지 않고는 링크할 수 없습니다. 즉, 연결 가능한 최고의 자산이라도 연결을 유도하려면 홍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를 홍보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커뮤니티
  2. 광고
  3. 구독자 늘리기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커뮤니티

“누가”는 귀하의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귀하의 공간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관련 커뮤니티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왜’는 콘텐츠를 홍보할 가치가 있는 콘텐츠의 실제 장점을 나타냅니다.

광고

Facebook, Google, Twitter 등과 같은 플랫폼에 광고를 게재하면 많은 방문자를 귀하의 콘텐츠로 쉽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는 귀하의 공간에서 선택된 인플루언서 및 콘텐츠 제작자와 파트너십을 맺고 그들에게 비용을 지불하여 귀하의 콘텐츠를 청중에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자신의 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해 돈을 지출하는 것을 정당화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목표를 염두에 두고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이를 사람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비용을 지출하는 것을 정당화 하는 데 문제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구독자 늘리기

콘텐츠를 게시하고 홍보할 때마다 그 콘텐츠에서 가치를 찾는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는 몇 가지 방법으로 수행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목록을 구독하도록 요청하세요.
  • Twitter/LinkedIn/Instagram/TikTok에서 당신을 팔로우하도록 요청하세요.
  • Slack/Discord/Facebook의 비공개 커뮤니티에 참여하도록 초대하세요.
  • Facebook/Twitter/Google 광고로 리타겟팅하기

새로운 멋진 콘텐츠를 출시할 때마다 구독자가 점점 더 많아져야 합니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귀하의 작업을 팔로우 할수록 귀하의 콘텐츠를 수동으로 홍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필요가 줄어듭니다.

4. 게스트 포스팅

게스트 포스팅은 전문 SEO 중에서 세 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링크 구축 전략입니다. 앞서 논의한 것처럼 대가를 제공하지 않고 링크를 요청하는 것은 요즘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하지만 게스트 포스팅은 그렇지 않습니다. 귀하는 귀하의 웹사이트에 링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대가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공정한 가치 교환처럼 들립니다. 업계 최고의 블로그에 게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간단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게 시작하여 점점 더 성장하세요

작은 블로그에 게시된 콘텐츠로 구성된 탄탄한 포트폴리오가 있으면 틈새 시장에서 상위 블로그의 관심을 끄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Content Explorer를 사용하면 필요한 “권한”이 있는 관련 블로그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 제목에서 관련 단어나 문구를 검색하고 ‘도메인 등급(DR)’ 필터를 사용하여 결과 범위를 좁히세요.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하세요

블로그 소유자는 블로그에 대한 트래픽을 늘리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귀하의 게스트 기사가 타겟 키워드로 인해 Google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일관된 검색 트래픽을 가져올 것이라고 설득할 수 있다면 쉽게 판매될 것입니다.

다소 덜 알려진 게스트 게시 전략은 블로그에서 검색 트래픽 측면에서 실적이 저조한 기사를 찾아 Google 순위 향상을 목표로 완전한 점검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블로거는 귀하가 그렇게 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사이트 탐색기에서 상위 페이지 보고서를 열고 “트래픽” 필터를 사용하면 실적이 저조한 기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링크 구축 도구

약간의 센스와 Gmail 계정만 있으면 링크를 구축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하지만, 링크 획득 과정을 훨씬 쉽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링크 구축 도구가 있습니다. 다음은 무료 항목입니다.

  • Ahrefs 웹마스터 도구 – 이미 자신의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모든 링크를 표시하고 많은 중요한 SEO 지표를 기준으로 정렬하고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Ahrefs의 무료 백링크 검사기 – 웹사이트나 URL을 가리키는 상위 100개 링크를 표시합니다.
  • Google 알리미 – 새로 게시된 페이지에 특정 단어나 문구가 언급될 때마다 알려줍니다. 품질 링크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은 프리미엄 기능입니다.

  • Ahrefs의 사이트 탐색기 – 많은 중요한 SEO 지표를 기준으로 정렬 및 필터링할 수 있는 옵션과 함께 웹사이트 또는 URL의 모든 링크를 표시합니다.
  • Ahrefs의 Content Explorer – 링크 요청 및 게스트 게시를 위해 수천 개의 관련 웹사이트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고유한 링크 전망 도구입니다. 또한 웹 전체의 모든 주제에 대해 연결 가능한 자산을 조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Ahrefs Alerts – Google Alerts와 유사하지만 SEO 전문가를 염두에 두고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 Pitchbox/BuzzStream/GMass – 이메일 홍보 도구. 대규모로 개인화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다른 도구도 많이 있지만 이러한 도구는 SEO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 Hunter.io/Voila Norbert – 웹사이트의 연락처 정보를 대규모로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소위 “이메일 조회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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