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은 웹 크롤러를 사용하여 수십억 개의 페이지를 크롤링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스파이더 또는 봇이라고도 알려진 크롤러는 웹을 탐색하고 링크를 따라 새 페이지를 찾습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페이지는 검색 엔진이 결과를 가져오는 색인에 추가됩니다. SEO를 수행하는 경우 검색 엔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작동 방식을 모르면 무언가를 최적화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 엔진의 작동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엔진 기본 사항
검색 엔진이 무엇인지, 왜 존재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돈을 버는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검색 엔진이란 무엇입니까?
검색 엔진은 검색 가능한 웹 콘텐츠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이는 두 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 검색 색인 : 웹페이지에 관한 정보를 담은 디지털 라이브러리입니다.
- 검색 알고리즘 : 검색 색인의 결과와 일치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2. 검색 엔진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모든 검색 엔진은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 높은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것이 부분적으로 그들이 시장 점유율을 얻는 방법입니다.
3. 검색 엔진은 어떻게 돈을 벌까요?
검색 엔진에는 두 가지 유형의 검색 결과가 있습니다.
- 검색 색인의 오가닉 결과입니다 : 여기에 있기 위해 돈을 지불할 수는 없습니다.
- 광고주의 유료 결과 : 여기에 있기 위해 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유료 검색 결과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는 검색 엔진에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는 클릭당 지불(PPC) 광고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이 바로 시장 점유율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사용자가 많을수록 더 많은 광고 클릭과 더 많은 수익을 의미합니다.
검색 엔진이 색인을 구축하는 방법
각 검색 엔진에는 검색 색인을 구축하는 자체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다음은 Google이 사용하는 프로세스의 단순화된 버전입니다.
1. URL
모든 것은 알려진 URL 목록으로 시작됩니다. Google은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발견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세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백링크 : Google은 수천억 개의 웹페이지에 대한 색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알려진 페이지에서 새 페이지로 링크를 연결하면 Google은 해당 페이지에서 해당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사이트맵 : 사이트맵은 귀하의 사이트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페이지와 파일을 Google에 알려줍니다.
- URL 제출 : Google은 사이트 소유자가 Google Search Console에서 개별 URL의 크롤링을 요청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2. 크롤링
크롤링은 스파이더라고 불리는 컴퓨터 봇이 알려진 URL을 방문하여 다운로드하는 것입니다. Google의 크롤러는 Googlebot입니다.
3. 프로세싱 및 렌더링
프로세싱은 Google이 크롤링된 페이지에서 주요 정보를 이해하고 추출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페이지를 렌더링해야 하며, 여기서 페이지의 코드를 실행하여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이해합니다.
Google 외부의 누구도 이 프로세스에 대한 모든 세부정보를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정말로 알아야 할 것은 링크를 추출하고 색인화할 콘텐츠를 저장하는 작업이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4. 인덱싱
색인화는 크롤링된 페이지에서 처리된 정보가 검색 색인에 추가되는 곳입니다. 검색 색인은 검색 엔진을 사용할 때 검색하는 내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Google 및 Bing과 같은 주요 검색 엔진에서 색인을 생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귀하가 색인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사용자는 귀하를 찾을 수 없습니다.
참고 : Google은 검색 엔진 시장의 91.43%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검색 엔진이므로 다른 검색 엔진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보낼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페이지 순위를 매기는 방법
콘텐츠 검색, 크롤링, 색인 생성은 퍼즐의 첫 번째 부분일 뿐입니다. 검색 엔진에는 사용자가 검색을 수행할 때 일치하는 결과의 순위를 매기는 방법도 필요합니다. 이것이 검색 알고리즘의 역할입니다.
1. 검색 알고리즘이란 무엇입니까?
검색 알고리즘은 색인에서 관련 결과를 일치시키고 순위를 지정하는 공식입니다. Google은 알고리즘에 다양한 요소를 사용합니다.
2. 주요 Google 순위 요소
Google이 모든 Google 순위 요소를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누구도 모든 Google 순위 요소를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몇 가지 핵심 사항을 알고 있습니다. 그 중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백링크
백링크는 한 웹사이트의 페이지에서 다른 웹사이트로의 링크입니다. 이는 Google의 가장 강력한 순위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것이 아마도 우리가 10억 페이지가 넘는 연구에서 연결 도메인과 유기적 트래픽 사이의 강한 상관관계를 확인한 이유일 것입니다. 하지만 수량에 관한 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품질도 중요합니다. 몇 개의 고품질 백링크가 있는 페이지가 품질이 낮은 백링크가 많은 페이지보다 순위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성
관련성은 검색자에게 주어진 결과의 유용성을 말합니다. Google은 이를 판단하는 다양한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는 검색어와 동일한 키워드가 포함된 페이지를 찾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결과가 유용하다고 생각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상호 작용 데이터를 살펴봅니다.
최신성
최신성은 쿼리에 따른 순위 요소입니다. 새로운 결과를 요구하는 검색에 더 강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 게시된 새로운 Netflix 시리즈의 최고 결과는 볼 수 있지만 루빅스 큐브를 푸는 방법은 볼 수 없습니다.
페이지 속도
페이지 속도는 데스크톱과 모바일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이는 긍정적인 순위 요인보다는 부정적인 순위 요인에 더 가깝습니다. 이는 매우 빠른 페이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보다는 가장 느린 페이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친화성
2019년 Google이 모바일 우선 색인 생성으로 전환한 이후 모바일 친화성은 모바일과 데스크톱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검색 엔진이 결과를 개인화하는 방법
Google은 각 사용자에 맞게 검색결과를 맞춤화합니다. 이를 위해 위치, 언어, 검색 기록 등의 정보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위치
Google은 사용자의 위치를 사용하여 지역적 의도가 있는 검색 결과를 맞춤설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탈리안 레스토랑에 대한 모든 검색결과는 현지 레스토랑에서 또는 현지 레스토랑에 관한 것입니다.
2. 언어
Google은 스페인어 사용자에게 영어 결과를 표시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현지화된 버전의 콘텐츠 순위를 매기는 이유입니다.
3. 검색 기록
Google은 더욱 맞춤화된 검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귀하가 하는 활동과 이동하는 장소를 저장합니다. 이를 선택 해제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주요 시사점
- 검색 엔진은 인덱스와 알고리즘이라는 두 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 색인을 구축하기 위해 알려진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링크를 따라가며 새 페이지를 찾습니다.
- 검색 알고리즘의 목적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최상의 결과를 반환하는 것입니다.
-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면 검색 결과 품질이 중요합니다.
- 자연적인 결과에 대한 Google의 순위 요소를 모두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 주요 순위 요소에는 백링크, 관련성, 최신성이 포함됩니다.
- Google은 사용자의 위치, 언어, 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검색결과를 맞춤설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