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가이드 : 키워드 연구 수행 방법(2023)

키워드는 SEO의 기초입니다. 당신이 쓰고 있는 내용을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노력해도 Google로부터 아무런 트래픽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 성공을 위해서는 키워드 조사 기술을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수로 인한 대가는 너무 높습니다. 잘못된 키워드를 선택하면 많은 시간과 자원을 낭비할 위험이 있습니다.

키워드 연구는 대략 20분 만에 대부분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나 더 나은 SEO 결정을 내리기 위해 알아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주의 사항과 오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 연구 기초

SEO를 처음 접한다면 키워드 연구가 무엇인지, 왜 그렇게 중요한지 궁금할 것입니다. 우선 키워드 연구의 기초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키워드 조사란 무엇인가요?

키워드 조사는 타겟 고객이 제품, 서비스 및 정보를 찾기 위해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가치 있는 검색어를 발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2. 키워드 조사가 왜 중요한가요?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 주제에 대한 페이지를 게시하면 해당 기사는 Google로부터 트래픽을 받지 않습니다. 많은 웹사이트 소유자가 그런 실수를 저지르는데, 이는 인터넷 페이지의 90.63%가 Google로부터 트래픽을 받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키워드 연구는 당신이 쓰고 싶은 내용에 대한 검색 수요가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귀하의 페이지가 타겟 키워드에 대해 Google에서 좋은 순위를 차지하게 되면 귀하는 해당 페이지에 대한 고도로 타겟된 방문자의 지속적인 흐름을 즐기게 될 것입니다.


키워드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

키워드 연구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어떤 단어와 문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이를 키워드 조사 도구에 연결하면 방금 브레인스토밍한 내용 외에도 수천 개의 더 많은 관련 키워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과정이지만 이를 잘 수행하려면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1. 해당 업계에 대한 지식이 풍부함
  2. 키워드 조사 도구의 작동 방식에 대한 이해

1. “시드” 키워드를 브레인스토밍하세요

시드 키워드는 키워드 조사 프로세스의 출발점입니다. 그들은 귀하의 틈새 시장을 정의하고 경쟁사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모든 키워드 조사 도구는 시드 키워드를 요청한 다음 이를 사용하여 방대한 키워드 아이디어 목록을 생성합니다.

온라인으로 홍보하고 싶은 제품이나 비즈니스가 이미 있다면 시드 키워드를 만드는 것은 쉽습니다. 사람들이 귀하가 제공하는 제품을 찾기 위해 Google에 무엇을 입력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커피와 커피 제조 장비를 판매하는 경우 시드 키워드는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 커피
  • 카푸치노
  • 프렌치 프레스
  • 네스프레소

시드 키워드 자체가 반드시 웹사이트 페이지를 타겟팅할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를 위한 “시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시드 키워드에 너무 집착하지 마십시오. 이를 정확히 찾아내는 데는 몇 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주제와 관련된 몇 가지 광범위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2. 경쟁업체가 어떤 키워드에 대해 순위를 매겼는지 확인하세요

어떤 키워드가 이미 경쟁업체에 트래픽을 보내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일반적으로 키워드 조사를 가속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먼저 해당 경쟁자를 식별해야 합니다. 브레인스토밍 된 키워드 목록이 유용한 곳이 바로 여기입니다. Google에서 귀하의 시드 키워드 중 하나를 검색하고 누가 첫 페이지에 순위를 매겼는지 확인하세요.

귀하의 시드 키워드에 대한 상위 웹사이트 중 귀하의 사이트와 유사한 웹사이트가 없다면 좀 더 구체적인 항목을 검색해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서 커피 제조 장비를 판매하는 경우 검색결과에서 ‘카푸치노’보다는 ‘카푸치노 메이커’에 대한 실제 경쟁업체를 더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귀하와 같은 전자상거래 상점이 전자에 대한 순위, 블로그에 후자에 대한 순위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청구서에 맞는 경쟁사 웹사이트를 찾으면 경쟁 인텔리전스 도구에 연결하여 가장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페이지와 이러한 페이지가 타겟팅하는 키워드를 확인해야 합니다.

몇몇 경쟁업체와 이 과정을 반복하면 꽤 많은 관련 키워드 목록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키워드 아이디어가 순전히 정보 제공용인지(예: 블로그 기사) 상업적인 의도가 있는지(예: 제품 페이지)는 키워드 조사 프로세스의 후반 단계에서 결정하게 됩니다. 지금으로서는 관련 키워드 아이디어를 최대한 많이 수집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가능한 한 많은 경쟁업체에 대해 이 과정을 반복하세요. Site Explorer에는 더 많은 정보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편리한 보고서가 있습니다. “경쟁 도메인”이라고 하며 Google에서 순위를 매긴 공통 키워드를 기반으로 입력한 웹사이트와 유사한 웹사이트를 보여줍니다.

3. 키워드 조사 도구를 활용하세요

경쟁업체는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훌륭한 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사가 아직 다루지 않은 키워드가 많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양한 키워드 조사 도구를 사용하여 이러한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조사 도구는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시드 키워드를 연결하면 해당 키워드를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에서 키워드 아이디어를 가져옵니다.

Google 키워드 플래너(줄여서 GKP)는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키워드 도구일 것입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구글에 유료 광고를 표시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SEO 목적의 키워드를 찾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GKP가 시드 키워드 “커피”에 대해 제공한 몇 가지 키워드 아이디어입니다.

GKP는 시드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하지 않아도 되는 키워드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퍼콜레이터(percolator)”라는 키워드를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이 하드코어 커피 감정가가 아닌 이상, 이것이 커피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아마 모를 것입니다. 따라서 GKP는 명확하지 않은 키워드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그리고 그런 흥미로운 키워드를 발견할 때마다 이를 새로운 시드 키워드로 활용해보고, 거기서 어떤 새로운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키워드 플래너 외에도 몇 가지 무료 키워드 조사 도구가 있습니다. 막 시작하는 경우에는 유용하지만 데이터 및 기능 측면에서 상당히 제한적이라는 것을 곧 깨닫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에 대한 검색 트래픽을 늘리기로 결정했다면 무료 등급을 건너뛰고 “전문적인” 키워드 조사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조사 사이트 중 몇 가지 시드 키워드를 입력하고 그것이 얼마나 많은 키워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작업하기에 너무 많은 키워드가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건.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이 가이드 뒷부분에서 범위를 좁히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지금은 키워드 탐색기에 있는 두 가지 주요 키워드 아이디어 보고서 유형 간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일치하는 용어

여기에서는 시드 키워드가 포함된 키워드 아이디어만 표시됩니다. ‘용어 일치’와 ‘구문 일치’의 두 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용어 일치‘는 정확한 위치와 순서에 관계없이 시드 키워드의 모든 단어를 포함하는 키워드 아이디어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시드 키워드가 “커피 머신”인 경우 다음 키워드를 얻게 됩니다.

  • 커피 자판기
  • 머신건 켈리 커피숍

‘구문검색’은 입력한 순서대로 시드 키워드의 단어가 포함된 키워드 아이디어만 반환합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

  • 최고의 커피 머신
  • 그라인더가 있는 커피 머신

관련 용어

여기에서는 시드 키워드가 반드시 포함될 필요는 없는 키워드 아이디어가 표시됩니다. 또한 “또한 순위 지정”과 “또한 이야기”라는 두 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 “다음 대상에도 순위 지정”은 시드 키워드의 상위 순위 페이지에서도 순위가 매겨진 검색어를 보여줍니다.
  • “Always talk about”은 귀하의 시드 키워드에 대한 상위 페이지에서 자주 언급되는 단어와 문구를 보여줍니다.

4. 틈새시장을 연구하세요

지금까지 논의한 모든 내용은 거의 무제한의 키워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데 충분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프로세스는 사용자를 “기본” 상태로 유지합니다. 업계 포럼, 그룹, Q&A 사이트 등 타겟 청중이 어울리는 장소로 가서 그들의 대화를 연구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r/coffee 하위 레딧에서 찾은 스레드입니다 :

키워드 탐색기에서 빠르게 확인한 결과 “에어로프레스 커피 대 물 비율”이라는 검색어를 발견했습니다. 한 달에 150건의 검색만 가능하지만 Reddit에서 이 주제가 42개의 찬성 투표를 받았다는 사실은 사람들이 이 지식을 정말 높이 평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해당 Reddit 스레드의 콘텐츠는 향후 내 콘텐츠의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업계 포럼을 검색하는 것 외에도 기존 고객도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훌륭한 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음에 그들과 대화할 때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와 그들이 묻는 일반적인 질문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이를 통해 귀하의 웹사이트에서 다룰 독창적인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분석하는 방법

수백만 개의 키워드 아이디어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어느 것이 가장 좋은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결국, 이 모든 과정을 손으로 진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작업이 될 것입니다.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키워드 목록에 추가하기 전에 SEO 측정항목을 사용하여 범위를 좁히고 핵심을 분리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4가지 키워드 측정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1. 검색량

검색량은 키워드가 한 달에 평균 검색되는 횟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도널드 트럼프’는 미국에서만 월간 검색량이 310만 건에 달합니다.

검색량 측정항목에 대해 알아야 할 네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1. 검색한 사람의 수가 아니라 검색 횟수입니다. 한 달에 여러 번 키워드(예: ‘싱가포르 날씨’)를 검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하는 사람이 동일하더라도 이러한 모든 발생은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순위를 매길 경우 얼마나 많은 방문수를 보낼 것인지와는 다릅니다. 1위를 차지하더라도 해당 키워드의 트래픽은 검색량의 30%를 거의 초과하지 않습니다.
  3. 연간 평균입니다. 12월에 키워드에 대한 검색이 120K이고 나머지 11개월 동안 검색이 없는 경우 보고된 월별 검색량은 10K(120K/12개월)가 됩니다.
  4. 국가별로 다릅니다. 키워드 도구는 선택한 국가에 대한 검색량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앱에는 모든 국가의 검색량을 합산한 글로벌 검색량을 표시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거의 모든 키워드 조사 도구에는 검색량 필터가 있어 특정 인기 범위의 키워드 아이디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주요 사용 사례가 있습니다.

  1. 매우 많은 양의 키워드 필터링 – 귀하의 사이트가 새로운 사이트라면 월간 검색량이 10,000회 이상인 키워드를 찾는 데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키워드는 경쟁이 너무 치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적은 양의 키워드를 위한 특정 필터링 – 약간의 트래픽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경쟁력이 없고 양이 적은 키워드를 찾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흔히 ‘롱테일 키워드’라고 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SEO에서 널리 사용되는 이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종종 간과됩니다. 한 달에 최소 100번의 검색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키워드를 찾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 같습니다. 검색량이 0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물론입니다.

이러한 “볼륨 0” 키워드는 순위를 매기더라도 한 달에 소수의 방문자만 유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기사를 100개 게시하면 연간 총 트래픽이 실제로 타겟이 명확한 방문자가 수천 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를 무시하는 것은 초보의 흔한 실수입니다. 더 인기 있는 제품만큼 유용합니다. 더 구체적이고 상업적 가치가 높기 때문에 훨씬 더 유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량에 대해 기억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점은 검색량이 도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각 도구가 이 측정항목을 서로 다른 방식으로 계산하고 업데이트하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으로 검색량은 SEO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2. 트래픽 잠재력

다음 두 키워드의 검색량은 거의 동일합니다.

이는 각각을 타겟팅하여 얻을 수 있는 검색 트래픽의 양도 거의 동일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각 키워드의 최상위 페이지를 선택하여 검색 트래픽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해당 URL을 Ahrefs의 사이트 탐색기에 복사하면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 중 하나는 실제로 다른 페이지보다 거의 5배 더 많은 검색 트래픽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웹페이지는 단 하나의 키워드만으로 Google에서 순위를 매기는 것이 아닙니다. 위의 두 스크린샷을 주의 깊게 보면 “판매 페이지”의 최상위 페이지가 Google에서 55개의 키워드에 대해 순위가 매겨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 웹사이트 제출”에 대한 최상위 페이지는 Google에서 총 406개의 키워드로 순위를 매깁니다.

어떤 검색어를 염두에 두든,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을 찾는 동안 사람들은 이를 다르게 표현합니다. 구글은 그 점을 이해할 만큼 똑똑합니다. 따라서 유사한 모든 검색어에 대해 동일한 페이지의 순위를 매깁니다.

이는 귀하의 페이지가 순위를 매길 경우 얻게 될 검색 트래픽을 추정할 때 단일 키워드의 검색량에 맹목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신에 해야 할 일은 해당 키워드에 대한 최상위 페이지를 조사하고 해당 키워드의 모든 변형에서 총 검색 트래픽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트래픽 잠재성”이라고 하며, 귀하의 키워드에 대한 최상위 페이지가 얼마나 많은 검색 트래픽을 얻는지를 보여줍니다.

Ahrefs의 키워드 탐색기에서 트래픽 잠재성 측정항목은 검색량 바로 옆에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해 어떤 페이지가 1위를 차지하고 총 검색 트래픽이 얼마나 되는지 찾는 데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량과 트래픽 잠재성 측정항목은 모두 국가별로 다릅니다. 따라서 최상위 페이지의 전 세계 검색 트래픽을 측정해야 하는 경우 “모든 국가” 모드가 선택된 사이트 탐색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3. 키워드 난이도

숙련된 SEO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각 키워드의 순위 난이도를 수동으로 측정합니다. 즉, 각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를 보고 분석하는 것이다. 순위를 매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또는 쉬운지를 판단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설명합니다.

  • 검색 의도
  • 콘텐츠 깊이, 관련성, 신선도, 권위
  • 백링크 수 및 품질
  • 도메인 등급
  • SERP 기능

어떤 사람은 도메인 등급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은 관련성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Google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검색어에 대해 서로 다른 우선순위를 부여하기 때문에 분석 중인 검색어 유형에 따라 의견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순위 난이도의 복잡하고 복잡한 개념을 간단한 두 자리 숫자로 추출하려는 SEO 도구 제작자의 삶을 조금 어렵게 만듭니다.

그러나 실행 가능한 키워드 난이도(KD) 점수가 고려해야 하는 신호에 대해 많은 전문 SEO와 대화한 후 우리는 모두가 최소한 한 가지에 동의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백링크는 순위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결국 우리는 상위 10개 순위 페이지에 연결되는 고유한 웹사이트 수를 기준으로 키워드 난이도(KD) 점수를 결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KD는 귀하의 페이지가 상위 10위 안에 드는 데 필요한 링크 웹 사이트의 예상 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1위를 차지하기 위해 필요한 링크 웹사이트의 예상 개수가 아닙니다. 상위 10위 안에 드는 데 필요한 예상 숫자입니다. 1위가 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전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필터를 0에서 10까지 설정하고 쉬운 키워드 아이디어에만 집중함으로써 KD 측정항목을 오용합니다. 그러나 KD가 높은 키워드를 피하는 것이 실수일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KD가 높은 키워드는 나중이 아니라 더 빨리 찾아야 합니다. KD가 높은 키워드의 순위를 매기려면 많은 백링크가 필요하며 이는 많은 시간과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페이지를 만들고 가능한 한 빨리 홍보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시작할수록 더 빨리 도착할 수 있습니다.
  2. KD가 높은 키워드를 링크 기회로 살펴보십시오. 일부 키워드의 상위 페이지에 백링크가 많다는 사실은 “링크 가치가 있는” 주제의 표시입니다. 해당 주제에 대해 독창적인 내용을 만들면 많은 사람들이 귀하에게 링크를 걸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KD는 특정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특정 검색어에 대해 순위를 매기는 데 무엇이 필요한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키워드를 찾기 전에 항상 수동으로 키워드를 평가해야 하며 최종 결정을 내릴 때 도구의 난이도 점수에만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단일 점수로는 Google 순위 알고리즘의 복잡성을 단일 숫자로 추출할 수 없습니다.

4. 클릭당 비용(CPC)

CPC(클릭당 비용)는 특정 키워드에 대해 검색 결과 상단에 표시된 광고를 클릭할 때 광고주가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금액을 나타냅니다. SEO보다는 광고주를 위한 지표에 더 가깝지만 키워드 가치에 대한 유용한 프록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라는 키워드의 CPC는 30달러로 꽤 높습니다. 그 이유는 검색하는 사람들이 구매할 제품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이는 분명히 정보 검색 쿼리이며 이러한 사람들에게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판매할 확률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CPC는 6달러로 훨씬 낮습니다.

CPC에 대해 알아야 할 중요한 점 중 하나는 검색량보다 변동성이 훨씬 크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키워드에 대한 검색 수요는 매달 거의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해당 키워드에 대한 광고를 게재하는 회사가 많아짐에 따라 CPC는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즉, 다양한 SEO 도구에서 볼 수 있는 CPC 값은 단지 시간의 스냅샷일 뿐이며 특별히 정확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CPC 데이터를 얻으려면 AdWords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 타겟팅 방법

키워드 분석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는 순위를 매길 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지 식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페이지를 사용하여 관련 키워드 그룹을 한 번에 타겟팅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니면 일부 키워드를 개별적으로 타겟팅 하기 위해 몇 개의 추가 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을 어떻게 결정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상위 주제 식별

목록에 다음과 같은 키워드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러한 검색어는 모두 ‘휘핑 커피’라는 동일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는 단일 페이지가 이러한 모든 키워드에 대해 높은 순위를 매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아니면 각 페이지를 개별적으로 타겟팅하기 위해 개별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까?

답은 주로 Google이 이러한 키워드를 어떻게 보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동일한 주제의 일부로 보입니까? 아니면 개별 주제로 보나요?

이러한 키워드를 하나씩 검색하고 검색결과를 비교해 보면 이에 대한 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휘핑 커피”라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와 “휘핑 커피 레시피”라는 키워드의 검색 결과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두 키워드의 최상위 페이지는 거의 동일합니다. 이는 Google이 검색어 ‘휘핑 커피 레시피’를 보다 일반적인 검색어인 ‘휘핑 커피’의 하위 주제로 본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단일 페이지에서 두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이제 “휘핑 커피”에 대한 검색 결과와 “설탕 없는 휘핑 커피”의 검색 결과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두 SERP 사이에 교차가 전혀 없습니다. 즉, “설탕 없는 휘핑 커피”는 더 넓은 “휘핑 커피” 주제의 일부가 아닙니다. 아니면 적어도 Google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즉, 두 키워드를 모두 타겟팅하려면 두 개의 별도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관련성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를 비교하는 것은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지, 그리고 해당 키워드를 한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로 타겟팅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수백 개의 키워드에 대해 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다소 어려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키워드 탐색기에 편리한 기능을 개발한 이유입니다. 이 기능은 보고 있는 키워드가 더 광범위한 주제의 일부인지 아니면 전용 페이지를 만들 자격이 있는지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을 상위 주제라고 부릅니다.

키워드의 상위 주제를 식별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리는 해당 키워드에 대해 1위를 차지한 페이지를 선택하고 검색 트래픽을 유도하는 더 인기 있는 검색어가 있는지 찾습니다.

따라서 ‘휘핑 커피 레시피’라는 키워드의 경우 최상위 페이지가 더 인기 있는 키워드인 ‘휘핑 커피’에 대해서도 상위에 순위가 매겨져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설탕 없는 휘핑 커피’라는 키워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그 자체로 상위 주제로 밝혀졌습니다.

상위 주제 기능은 대규모 키워드 목록을 소위 주제 클러스터로 그룹화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하지만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키워드 탐색기는 검색어 ‘휘핑 커피란 무엇인가’가 ‘휘핑 커피’의 하위 주제임을 나타냅니다. 즉, 순위를 매기려면 전용 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휘핑 커피란 무엇인가”라는 키워드에 대한 최상위 페이지를 살펴보겠습니다.

3번 위치에는 “휘핑 커피란 무엇인가”라는 특정 검색어를 타겟팅하는 데 정확하게 최적화된 페이지가 있습니다. 위와 아래의 페이지는 실제로 “휘핑 커피 레시피”라는 보다 일반적인 용어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하위 주제가 실제로 전용 페이지를 가질 자격이 있다고 생각되면 위험을 감수하고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십시오. 그것은 아주 좋은 성과를 거둘 수도 있습니다.

2. 검색 의도를 연구하세요

목록에 다음과 같은 키워드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제 정보 블로그에서 가장 적합한 대상이 무엇인지, 제품 페이지 또는 카테고리 페이지여야 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일부 키워드의 경우 이는 분명합니다. 검색자들이 분명히 튜토리얼을 찾고 있기 때문에 “콜드브루 커피를 끓이는 방법”에 대한 제품 페이지를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아라비카 커피’ 같은 키워드는 어떤가요? 검색자는 정보를 원합니까, 아니면 구매를 원합니까? SEO에서는 이것을 검색 의도 연구라고 부릅니다.

아마도 구글은 특정 검색어에 대해 검색자가 정확히 무엇을 보고 싶어하는지 식별하는 몇 가지 방법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검색 의도를 가장 잘 충족시키는 페이지는 검색 결과의 상단에 표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키워드 뒤에 숨어 있는 검색 의도를 판단하는 방법은 최상위 페이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아라비카 커피”에 대한 SERP를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에는 정보 페이지와 온라인 상점이 모두 있습니다. SEO에서는 이를 분열된 검색 의도라고 부릅니다. 이는 두 가지 페이지 유형 중 하나를 사용하여 이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매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올바른 검색 의도를 정확히 찾아내는 것은 특정 검색어에 대한 올바른 페이지 유형을 식별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다음 변수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유형 – 예를 들어 블로그 게시물, 제품 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랜딩 페이지, 온라인 도구 등입니다.
  2. 형식 – 예를 들어 가이드, 목록, 뉴스, 리뷰, 비교 등
  3. 각도 – 특정 주제에 대한 귀하의 독특한 스핀입니다.

다음은 지배적인 콘텐츠의 좋은 예입니다. ‘라떼 만드는 법’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어떤 사람은 완벽한 라떼를 만드는 데 집중했고, 다른 사람은 에스프레소 머신 없이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기사에서 “고든 램지처럼 라떼를 만드는 방법”이라는 각도를 시도해 본다면 어떨까요? 어쩌면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완벽함”보다 낫다고 생각하고 귀하의 페이지를 클릭할까요?

특정 검색어의 검색 의도에 대해 강한 의견을 가지고 있지만 상위 순위 페이지 중 어느 것도 이를 따르지 않는 것 같으면 직관에 기회를 주십시오. 귀하의 페이지가 이미 존재하는 것과 다르더라도 Google은 기회를 주어 일부 검색자에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마음에 들면 귀하의 페이지가 SERP에서 그 자리를 확보하게 됩니다.


키워드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방법

키워드 목록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먼저 노력을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은 아마도 키워드 조사 과정에서 가장 간단하지 않고 극도로 “개별적인” 부분일 것입니다. 고려해야 할 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 이 키워드의 예상 트래픽 잠재력은 얼마입니까?
  • 순위 난이도는 어떤가요? 당신은 누구와 경쟁하고 있습니까?
  • 완벽한 페이지를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합니까? 아니면 이미 가지고 있는데 개선이 필요한가요?
  • 이 키워드의 비즈니스 가치는 무엇입니까? 순위를 매겨서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마지막 요점은 특히 중요한 것입니다. 검색량, 트래픽 잠재력, 순위 난이도 및 검색 의도가 모두 중요한 고려 사항이지만 해당 키워드의 순위가 귀하의 비즈니스에 가치가 있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1. 키워드의 ‘비즈니스 잠재력’을 측정하는 방법

많은 마케팅 담당자는 소위 구매자 여정, 즉 사람들이 구매하기 전에 거치는 프로세스에 키워드를 매핑하여 키워드의 가치를 판단합니다. 일반적인 통념에 따르면 사람들은 여행을 일찍 시작할수록 구매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다음은 인기 있는 구매자 여정 프레임워크 중 하나입니다.

  • TOFU(Top of the Funnel) – 사람들은 주제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찾고 있습니다.
  • MOFU(Middle of the Funnel) – 사람들은 문제에 대해 사용 가능한 솔루션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 BOFU(Bottom of the Funnel) – 사람들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TOFU 키워드는 검색량은 많지만 전환율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예: 월간 검색량이 5,700건인 ‘키워드 연구’). BOFU 키워드는 수익성이 매우 높지만 검색량은 훨씬 낮습니다(예: 월간 검색량이 800건인 ‘최고의 키워드 연구 도구’).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누군가가 “키워드 연구”와 같은 두부 용어를 찾고 있다는 사실이 그들에게 제품을 홍보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 기사에서 키워드 탐색기에 대해 언급한 내용이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둘째, 상황이 항상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각 키워드에 최종 TOFU, MOFU 또는 BOFU 라벨을 할당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최고의 키워드 조사 도구”는 우리에게 MOFU 또는 BOFU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그것을 어떻게 보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셋째, 일부 마케팅 담당자는 완전히 관련 없는 주제를 다룰 정도로 TOFU에 대한 정의를 확장합니다. 예를 들어, HubSpot의 사람들은 “유명한 명언”, “아이스 브레이커 게임”, 그리고 가장 재미있는 “어깨를 으쓱하는 이모티콘”이라는 키워드를 대상으로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점수의미예시
3우리 제품은 문제에 대한 대체할 수 없는 솔루션입니다.“경쟁사의 백링크를 보는 방법” – Ahrefs와 같은 도구 세트 없이는 이를 수행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2우리 제품은 꽤 도움이 되지만, 문제를 해결하는 데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SEO 팁” – 일부 팁은 당사 제품 없이는 불가능하지만 다른 팁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우리 제품은 잠깐 언급될 뿐입니다.“마케팅 아이디어” – SEO는 많은 마케팅 아이디어 중 하나이고 Ahrefs가 이를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0우리 제품을 언급할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소셜 미디어 마케팅” – Ahrefs가 도와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2. 어떤 키워드에 대해 먼저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까?

불행히도 이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대답은 없습니다. SEO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 새로운 웹사이트나 기존 사업체에서 일하고 있나요?
  • 당신은 유일한 마케팅 담당자입니까, 아니면 대규모 팀을 관리합니까?
  • 실제 전환을 담당하거나 영업팀에 새로운 리드를 제공하는 일을 담당하시나요?
  • 결과를 표시하는 데 얼마나 빨리 필요합니까?

키워드 조사는 트래픽 잠재력, 키워드 난이도, 비즈니스 잠재력, 검색 의도 등 방금 다룬 일련의 측정항목 및 개념과 고유한 상황의 균형을 맞추는 행위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빨리 최대한 많은 트래픽을 확보하는 것이 귀하의 임무이며 이는 결국 대량의 낮은 난이도의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다른 경우에는 리드 또는 전환에 집중해야 하며, 이 경우 비즈니스 잠재력이 집중해야 할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키워드 조사는 “순위를 매기기 쉬운” 키워드를 찾는 과정이 아닙니다. 귀하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찾는 과정입니다. 또한 단기, 중기, 장기 순위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단기 목표에만 집중한다면 가장 수익성이 높은 키워드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중장기 목표에만 집중한다면 트래픽을 얻는 데 몇 년이 걸릴 것입니다.


키워드 조사 도구

키워드 조사는 전문적인 도구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제 막 시작했거나 예산이 부족하다면 다음과 같은 무료 키워드 조사 도구를 이용해 보세요.

  • Google Search Console – 귀하의 웹사이트가 현재 순위를 매기고 클릭을 얻고 있는 모든 검색어를 보여줍니다.
  • Ahrefs 웹마스터 도구 – Google Search Console과 매우 유사한 무료 플랜입니다. 그러나 귀하의 웹사이트가 어떤 키워드에 대해 순위를 매겼는지 보여주는 것 외에도 키워드 난이도(KD) 점수도 보여줍니다.
  • Google 키워드 플래너 – Google에서 광고를 게재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SEO 역시 이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키워드 생성기 – 키워드 아이디어 생성을 위한 무료 도구입니다.
  • 키워드 난이도 검사기 – 키워드의 순위 난이도를 확인하는 무료 도구입니다.


주요 시사점

  • 검색 트래픽을 얻으려면 사람들이 검색하는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 키워드 조사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떤 키워드가 경쟁업체에 검색 트래픽을 가져오는지 연구하는 것입니다.
  • 전문 키워드 조사 도구는 방대한 키워드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드 키워드가 포함된 수백만 개의 키워드 아이디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 검색량은 특정 키워드의 인기를 이해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러나 순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검색 트래픽의 양을 예측하려면 트래픽 잠재력을 살펴봐야 합니다.
  • 키워드 난이도는 페이지가 상위 10위 안에 들기 위해 해당 페이지에 도달해야 하는 링크 수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 간단한 두 자리 숫자는 “# 순위를 매기는 방법”이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구글에 1번이요?”
  • 여러 관련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경우 해당 키워드가 동일한 주제에 속해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모두 한 페이지에서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또는 고유한 주제를 나타내므로 각각 전용 페이지를 가질 자격이 있는 경우입니다.
  • 각 키워드의 검색 의도를 연구하면 검색자를 가장 만족시키기 위해 어떤 종류의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지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비즈니스 잠재력 점수는 키워드 아이디어 목록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를 생성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를 반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