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기술에 대한 초보자 가이드(2023)

기술적 SEO는 SEO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순위를 매기려면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할 수 있어야 하지만 다른 많은 활동은 콘텐츠 및 링크에 비해 최소한의 영향을 미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몇 가지 기본 사항을 이해하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시간을 가장 잘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술적인 SEO 기본 사항

1. 기술적인 SEO란 무엇입니까?

기술 SEO는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찾고, 크롤링하고, 이해하고, 색인을 생성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목표는 발견하고 순위를 높이는 것입니다.

2. 기술적인 SEO는 얼마나 복잡합니까?

때에 따라 다릅니다. 기본 사항은 마스터하기가 실제로 어렵지 않지만 기술적인 SEO는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롤링 이해

이 장에서는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크롤링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 크롤링 작동 방식

크롤링은 검색 엔진이 페이지의 콘텐츠를 가져와서 해당 링크를 사용하여 더 많은 페이지를 찾는 것입니다. 웹사이트에서 크롤링되는 내용을 제어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옵션입니다.

Robots.txt

robots.txt 파일은 검색 엔진에게 귀하의 사이트에서 어디를 방문할 수 있고 어디를 방문할 수 없는지 알려줍니다.

참고 : 링크가 해당 페이지를 가리키는 경우 Google은 크롤링할 수 없는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도록 하려면 프로세스를 안내할 수 있는 이 가이드와 흐름도를 확인하세요.

크롤링 속도

많은 크롤러가 지원하는 robots.txt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크롤링 지연 명령이 있습니다. 페이지를 크롤링할 수 있는 빈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Google은 이를 존중하지 않습니다. Google의 경우 Google Search Console에서 크롤링 속도를 변경해야 합니다.

접근 제한

일부 사용자는 페이지에 액세스할 수 있지만 검색 엔진은 액세스할 수 없도록 하려면 다음 세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

  • 일종의 로그인 시스템
  • HTTP 인증(액세스하려면 비밀번호가 필요함)
  • IP 화이트리스트(특정 IP 주소만 페이지에 액세스하도록 허용)

    이러한 유형의 설정은 내부 네트워크, 회원 전용 콘텐츠, 준비, 테스트 또는 개발 사이트 등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사용자 그룹이 페이지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검색 엔진은 페이지에 액세스할 수 없으며 페이지를 색인화 하지 않습니다.

2. 크롤링 활동을 보는 방법

특히 Google의 경우 크롤링 내용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Google Search Console의 ‘크롤링 통계’ 보고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Google이 웹사이트를 크롤링하는 방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모든 크롤링 활동을 보려면 서버 로그에 액세스하고 데이터를 더 잘 분석하는 도구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호스팅에 cPanel과 같은 제어판이 있는 경우 원시 로그와 AWstats 및 Webalizer와 같은 일부 수집기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크롤링 조정

각 웹사이트에는 Google이 사이트를 크롤링하려는 빈도와 사이트에서 허용하는 크롤링 양이 조합된 서로 다른 크롤링 예산이 있습니다. 인기 있는 페이지와 자주 변경되는 페이지는 더 자주 크롤링되며, 인기가 없거나 링크가 잘 연결되지 않은 페이지는 덜 자주 크롤링됩니다.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크롤링하는 동안 스트레스의 징후를 발견하면 일반적으로 상태가 개선될 때까지 크롤링 속도를 늦추거나 심지어 중지합니다. 페이지가 크롤링된 후 렌더링되어 인덱스로 전송됩니다. 색인은 검색 쿼리에 대해 반환될 수 있는 페이지의 마스터 목록입니다.


인덱싱 이해

이 장에서는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었는지 확인하고 색인이 생성된 방식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로봇 지시문

로봇 메타 태그는 검색 엔진에 특정 페이지를 크롤링하거나 색인을 생성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HTML 스니펫입니다. 웹페이지의 <head> 섹션에 배치되며 다음과 같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

2. 정규화

동일한 페이지에 여러 버전이 있는 경우 Google은 색인에 저장할 버전을 선택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정규화라고 하며, 표준으로 선택된 URL은 Google 검색결과에 표시됩니다. 표준 URL을 선택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신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표준 태그
  • 중복된 페이지
  • 내부 링크
  • 리디렉션
  • 사이트맵 URL

Google이 페이지 색인을 어떻게 생성했는지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Google Search Console의 URL 검사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Google이 선택한 표준 URL이 표시됩니다.


기술적인 SEO 빠른 승리

SEO가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모범 사례는 많이 있지만 일부 변경 사항은 다른 변경 사항보다 순위와 트래픽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선순위로 추천하고 싶은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덱싱 확인

사람들이 찾길 원하는 페이지가 Google에서 색인 생성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사이트 감사의 색인 가능성 보고서를 확인하여 색인을 생성할 수 없는 페이지와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Ahrefs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무료입니다.

2. 잃어버린 링크를 되찾으세요

웹사이트는 수년에 걸쳐 URL을 변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이전 URL에는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로 리디렉션 되지 않으면 해당 링크가 손실되어 더 이상 페이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리디렉션을 수행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으며 손실된 가치를 신속하게 회수할 수 있습니다.

Ahrefs의 사이트 탐색기를 사용하여 손실된 링크를 복구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입력하고 Best by Links 보고서로 이동하여 “404 찾을 수 없음” HTTP 응답 필터를 추가하세요. 나는 보통 이것을 “도메인 참조”로 정렬합니다.

archive.org의 첫 번째 URL을 보면 이 페이지가 이전에 어머니날 페이지였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페이지를 현재 버전으로 리디렉션하면 59개 웹사이트에서 225개 링크를 복구할 수 있으며 더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이 손실된 값을 회수하려면 이전 URL을 현재 위치로 301 리디렉션 해야 합니다.

참조 : 301 리디렉션은 영구 리디렉션입니다. 리디렉션된 URL을 가리키는 모든 링크는 Google의 관점에서 새 URL로 간주됩니다.

3. 내부 링크 추가

내부 링크는 사이트의 한 페이지에서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입니다. 이는 귀하의 페이지를 찾는 데 도움이 되며 페이지 순위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이트 감사에는 이러한 기회를 빠르게 찾는 데 도움이 되는 내부 링크 기회라는 도구가 있습니다.

이 도구는 귀하의 사이트에서 이미 순위를 매긴 키워드에 대한 언급을 찾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그런 다음 상황에 맞는 내부 링크 기회로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이 도구는 콘텐츠 중복에 대한 가이드에 “패싯 탐색”에 대한 언급을 표시합니다. 사이트 감사에서는 패싯 탐색에 대한 페이지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해당 페이지에 내부 링크를 추가할 것을 제안합니다.

4. 스키마 마크업 추가

스키마 마크업은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돕고 웹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다른 웹 사이트보다 눈에 띄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코드입니다. Google에는 귀하의 사이트가 자격을 갖추는 데 필요한 다양한 검색 기능과 스키마를 보여주는 검색 갤러리가 있습니다.


추가 기술 SEO 프로젝트

이 장에서 이야기할 프로젝트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페이지 경험 신호

이는 순위 요소가 덜하지만 사용자를 위해 살펴보고 싶은 사항입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UX)에 영향을 미치는 웹사이트의 측면을 다룹니다.

핵심 웹 바이탈

핵심 웹 바이탈은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Google의 페이지 경험 신호의 일부인 속도 측정항목입니다. 측정항목은 LCP(Largest Contentful Paint)를 통한 시각적 부하, CLS(Cumulative Layout Shift)를 통한 시각적 안정성, FID(First Input Delay)를 통한 상호 작용을 측정합니다.

HTTPS

HTTPS는 공격자가 브라우저와 서버 간의 통신을 가로채거나 변조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는 오늘날의 대부분의 WWW 트래픽에 기밀성, 무결성 및 인증을 제공합니다. HTTP가 아닌 HTTPS를 통해 페이지가 로드 되기를 원합니다. 주소 표시줄에 “잠금” 아이콘이 표시되는 웹사이트는 모두 HTTPS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바일 친화성

간단히 말해서 웹페이지가 제대로 표시되고 모바일 장치에서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귀하의 사이트가 얼마나 모바일 친화적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Google Search Console에서 ‘모바일 사용성’ 보고서를 확인하세요. 이 보고서는 귀하의 페이지에 모바일 친화성 문제가 있는지 알려줍니다.

전면 광고

전면 광고는 콘텐츠가 표시되는 것을 차단합니다. 이는 주요 콘텐츠를 다루고 사용자가 떠나기 전에 상호 작용해야 할 수 있는 팝업입니다.

2. Hreflang — 여러 언어용

Hreflang은 웹페이지의 언어 및 지리적 타겟팅을 지정하는 데 사용되는 HTML 속성입니다. 서로 다른 언어로 된 동일한 페이지의 여러 버전이 있는 경우 hreflang 태그를 사용하여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에 이러한 변형에 대해 알릴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올바른 버전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일반 유지관리/웹사이트 상태

이러한 작업은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 같지만 일반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위해 수정하면 좋은 작업입니다.

끊어진 링크

끊어진 링크는 존재하지 않는 리소스를 가리키는 사이트의 링크입니다. 이는 내부(예: 도메인의 다른 페이지) 또는 외부(예: 다른 도메인의 페이지)일 수 있습니다. 링크 보고서의 사이트 감사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에서 끊어진 링크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체인 리디렉션

리디렉션 체인은 초기 URL과 대상 URL 사이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리디렉션입니다. 리디렉션 보고서의 사이트 감사를 통해 웹사이트의 리디렉션 체인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SEO 도구

이러한 도구는 웹사이트의 기술적인 측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은 검색 결과에 웹사이트가 나타나는지 모니터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Google의 무료 서비스입니다. 기술 오류를 찾아 수정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구조화된 데이터 문제를 확인하는 등의 작업에 이를 사용하세요.

Bing과 Yandex에는 자체 버전이 있으며 Ahrefs도 마찬가지입니다. Ahrefs 웹마스터 도구는 웹사이트의 SEO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무료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 웹사이트의 SEO 상태를 모니터링하세요.
  • 100개 이상의 SEO 문제를 확인하세요.
  • 모든 백링크를 확인하세요.
  • 순위를 매긴 모든 키워드를 확인하세요.
  • 귀하의 페이지가 얼마나 많은 트래픽을 받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 내부 연결 기회를 찾으십시오.

2. Google의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Google의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는 방문자가 모바일 장치에서 귀하의 페이지를 얼마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읽기에 너무 작은 텍스트, 호환되지 않는 플러그인 사용 등과 같은 특정 모바일 사용 문제를 식별합니다.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는 Google이 페이지를 크롤링할 때 확인하는 내용을 보여줍니다. 리치 결과 테스트를 사용하여 Google이 데스크톱이나 휴대기기에서 보는 콘텐츠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3. Chrome 개발자 도구

Chrome 개발자 도구는 Chrome에 내장된 웹페이지 디버깅 도구입니다. 이를 사용하여 페이지 속도 문제를 디버깅하고 웹페이지 렌더링 성능을 향상시키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기술적인 SEO 관점에서 보면 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4. Ahrefs의 SEO 툴바

Ahrefs의 SEO 툴바는 귀하가 방문하는 페이지 및 웹사이트에 대한 유용한 SEO 데이터를 제공하는 Chrome 및 Firefox용 무료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무료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 페이지 내 SEO 보고서
  • HTTP 헤더로 추적 프로그램 리디렉션
  • 끊어진 링크 검사기
  • 링크 하이라이터
  • SERP 위치

또한 Ahrefs 사용자는 다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귀하가 방문하는 모든 사이트 및 페이지와 Google 검색 결과에 대한 SEO 측정항목
  • 검색량 및 키워드 난이도와 같은 키워드 측정항목을 SERP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ERP 결과 내보내기

5. PageSpeed ​​​​인사이트

PageSpeed ​​Insights는 웹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분석합니다. 성능 점수와 함께 페이지 로드 속도를 높이기 위한 실행 가능한 권장 사항도 표시됩니다.


주요 시사점

  • 콘텐츠가 색인화되지 않으면 검색 엔진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 검색 트래픽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순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콘텐츠와 링크에 시간을 보내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많은 기술 프로젝트는 인덱싱 또는 링크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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