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의 Google 순위가 갑자기 떨어지면 놀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경하기 전에 먼저 특정 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able of Contents
1.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Google의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웹사이트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Google은 오가닉 검색 결과 상단에 품질이 낮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므로 검색 색인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업데이트는 Google 상태 페이지에 발표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순위 하락과 일치하는 날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날짜를 오가닉 트래픽 데이터와 비교하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영향을 이해하는 더 빠른 방법은 Ahrefs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수행하려면 Ahrefs의 사이트 탐색기로 이동하여 도메인을 연결하고 개요 2.0 유기적 트래픽 차트 하단에 있는 Ⓖ 업데이트를 스캔하세요.
강조표시된 Ⓖ 기호는 각 지점에 Google 업데이트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 기호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Ahrefs의 사이트 탐색기에서 유기적 트래픽을 확인하세요
Google 업데이트가 있음을 확인한 후에는 해당 날짜를 총 자연 트래픽과 비교하여 동시에 감소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Site Explorer에서 유기적 트래픽을 확인하려면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 도메인을 연결하고 개요 2.0 차트까지 아래로 스크롤합니다.
- ‘평균’을 제외한 모든 항목을 선택 취소하세요.
- 타임라인을 ‘전체’ 및 ‘주간’으로 설정합니다. 이를 통해 유기적 트래픽의 전체 타임라인을 확인하고 감소가 얼마나 심각한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의 가장 최근 트래픽 감소를 강조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알아봅시다. 확대하고 타임라인을 “1Y”로 변경하고 드롭 시간 주위에 커서를 올려 보겠습니다.
2023년 3월 핵심 업데이트는 대략적으로 여기에 일치합니다. 트래픽 손실의 원인이 되었을 수도 있지만, 유기적 트래픽 감소의 정확한 날짜가 이번 업데이트 출시 날짜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인해 하락이 발생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일반적으로 계속 조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웹사이트의 유기적인 트래픽 감소가 업데이트와 정확하게 일치한다면 Google 업데이트가 귀하에게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트래픽을 유도하는 상위 키워드를 확인하세요
오가닉 트래픽이 크게 감소한 후에는 웹 사이트의 어떤 키워드가 순위를 잃었는지 알고 싶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사이트 탐색기의 오가닉 키워드 보고서로 이동하세요. 저는 전년 대비(YoY) 키워드를 비교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YoY “비교” 필터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변경’ 열에서 이 웹사이트의 상위 키워드인 ‘야마하 오토바이’가 크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마하 오토바이”라는 키워드를 클릭하여 Ahrefs의 키워드 탐색기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SERP 개요까지 아래로 스크롤하면 전년 대비(YoY) 비교를 통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이 홈페이지의 /motorcycle 페이지를 전환했습니다. 따라서 /motorcycle 페이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 익스플로러를 보면 정확한 하락 날짜가 3월 14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비교를 제거하고 이 날짜를 키워드 탐색기의 SERP 개요에 연결해 보겠습니다.
SERP 개요를 사용하면 해당 날짜에 이 페이지가 404 페이지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날짜를 2023년 3월 16일로 변경하면 이 페이지가 SERP에서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날짜가 일치하므로 이 웹사이트의 트래픽이 크게 감소한 이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이트 탐색기와 키워드 탐색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순위 하락 이유를 진단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4. 사이트의 최근 기술 변경 사항을 확인하세요.
기술적인 문제는 Google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확인하려면 웹사이트 크롤링을 실행해야 합니다. 설정하려면 사이트 감사로 이동하여 “+ 새 프로젝트”를 클릭하고 프롬프트를 따르십시오.
이 페이지에서는 기술적 문제를 한눈에 살펴보고 웹사이트의 상태 점수를 모니터링합니다. 특정 문제를 클릭한 후 ‘이유 및 해결 방법’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문제와 해결 방법을 설명하는 사이드바가 나타납니다. 이 정보는 기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웹사이트 크롤링 결과 많은 기술적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 전반적인 상태 점수가 향상될 때까지 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면 사이트의 Google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참고
기술적인 문제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지만 웹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중에 자주 발생합니다. 마이그레이션 전후에 사이트 감사를 실행하면 크롤링을 비교하여 마이그레이션 후 기술 문제가 증가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4XX 페이지
4XX 페이지는 오류 페이지입니다. 아마도 당신은 고전적인 “404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에 가장 익숙할 것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페이지가 발생하면 트래픽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 탐색기에서 이전 웹사이트(/motorcycle 페이지) 예로 돌아가서 SERP 개요까지 아래로 스크롤하면 404 페이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이트에 404페이지가 더 있나요? 오가닉 키워드 보고서로 돌아가서 ‘r7’ 및 ‘yamaha r1’과 같은 다른 인기 키워드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키워드 탐색기에서 키워드 “r7″을 클릭하고 SERP 개요로 스크롤한 다음 날짜를 2023년 3월 14일로 설정하면 이 키워드에도 404 상태 코드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yamaha r1” 키워드로 이 과정을 반복하면 이 페이지도 2023년 3월 14일에 404 페이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가장 많이 유도하는 페이지는 죽은 페이지라고 결론을 내리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이 정보를 찾기 위해 키워드 탐색기와 사이트 탐색기를 신속하게 사용했지만 사이트 감사를 사용해도 동일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크롤링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표시되며 보고서에서 404 또는 4XX 페이지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정식
표준 태그가 부족하거나 제대로 구현되지 않은 것은 사이트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또 다른 기술적 문제입니다. 이를 식별하려면 Ahrefs의 SEO 도구 모음을 사용하여 페이지별로 특정 항목을 확인하거나 사이트 감사 크롤링을 실행하여 전체 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개요 보고서에서 신고할 수 있는 문제 유형을 아래에 강조 표시했습니다.
더 많은 팁을 보려면 “표준 태그” 초보자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 표준 태그 :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가이드
리디렉션
리디렉션을 추가하는 것을 잊어버리거나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는 것은 순위 및 유기적 트래픽이 하락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리디렉션과 관련하여 기억해야 할 몇 가지 간단한 사항이 있습니다 :
- 301 리디렉션을 사용하여 한 웹페이지를 다른 웹페이지로 리디렉션하세요.
- 리디렉션 체인과 리디렉션 루프를 피하세요.
이러한 리디렉션 문제를 감지하는 것은 Ahrefs의 사이트 감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웹사이트 크롤링을 실행한 다음 리디렉션 보고서를 확인하여 문제를 살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SEO 가이드 리디렉션을 확인하세요.
► SEO를 위한 리디렉션 : 간단하지만 완전한 가이드
Robots.txt
웹사이트의 robots.txt 파일을 변경하면 Google이 웹사이트를 크롤링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귀하 또는 다른 이해관계자가 실수로 일부 필수 페이지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Ahrefs의 사이트 감사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정기적으로 크롤링하면 robots.txt 파일 변경 사항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탐색기는 크롤링할 때마다 robots.txt 파일의 세부 정보를 저장하므로 웹 사이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파일 변경 사항이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마이그레이션하는 동안 순위가 하락한 경우 robots.txt 파일로 이동하여 검색 엔진 봇이나 웹사이트의 필수 페이지 크롤링을 차단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robots.txt 초보자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 Robots.txt 및 SEO : 알아야 할 모든 것
5. 경쟁사의 순위를 확인하세요
웹사이트의 기술적 SEO가 적절하다고 확신한다면 일부 키워드에서 경쟁업체가 귀하의 웹사이트보다 순위가 높은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이는 웹사이트의 순위가 하락하는 또 다른 일반적인 이유입니다. 불행하게도 때로는 경쟁업체가 귀하보다 SEO를 더 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쟁사의 순위를 모니터링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사이트 탐색기에 해당 도메인을 연결하고 오가닉 키워드 보고서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이 예에서는 Backlinko의 도메인을 입력했습니다.
여기에서 경쟁업체 웹사이트의 순위와 주간 성과, 월별 성과 또는 기타 사용자 정의 날짜 비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적된 키워드를 상대방의 키워드와 비교하여 확인하세요
경쟁사의 최근 활동을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은 Ahrefs의 순위 추적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도구의 가장 큰 장점은 경쟁업체와 웹사이트의 순위를 나란히 비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세 가지 경쟁업체의 순위를 살펴보는 예입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해 경쟁업체가 귀하보다 더 나은 성과를 거두는 것으로 확인되면 해당 경쟁업체의 전체 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키워드 경쟁사 분석 가이드를 확인해 보세요.
►7가지 확인된 Google 순위 요소
6. 링크를 확인하세요
링크는 확인된 Google 순위 요소이므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끊어진 링크 확인
웹 사이트에 대한 모든 끊어진 링크를 추적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많은 웹사이트는 자신을 가리키는 끊어진 링크를 거의 확인하지 않습니다. 사이트 탐색기를 사용하면 도메인을 연결하고 깨진 백링크 보고서로 이동하여 웹사이트의 깨진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앞서 살펴본 웹사이트의 깨진 백링크의 예입니다.
여기서 수정할 수 있는 팔로우 링크 그룹은 3,442개입니다. 사이트에서 다른 문제를 발견할 수 없다면 이 보고서를 살펴보는 것이 좋은 출발점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웹사이트는 유명 사이트의 DR(도메인 등급) 링크 3개를 잃었습니다.
백링크 감사 수행(필요한 경우 거부)
깨진 링크를 확인한 후 웹 사이트 링크의 전반적인 품질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사이트에서 백링크 감사를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귀하의 사이트를 가리키는 부자연스러운 링크가 표시되어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은 Google이 ‘잘못된 링크’로 분류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입니다.
- 유료 링크
- 개인 블로그 네트워크(PBN) 링크
- 품질이 낮은 디렉터리
- 댓글 및 포럼 스팸
- 해킹된 사이트
귀하의 사이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링크가 있다고 생각되면 Google Search Console의 거부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사이트에 품질이 낮은 콘텐츠가 많고 콘텐츠 중심 Google 업데이트 중에 순위가 하락한 경우 사이트를 개선해야 합니다. 하지만 콘텐츠를 정확히 어떻게 개선할 수 있나요? 첫 번째 단계는 웹사이트의 콘텐츠 감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Ahrefs에서 콘텐츠를 감사하는 데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시각적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Google은 콘텐츠를 추가로 감사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자체 평가 질문도 제공합니다.
- 콘텐츠가 독창적인 정보, 보고, 조사 또는 분석을 제공합니까?
- 콘텐츠가 주제에 대해 실질적이고 완전하며 포괄적인 설명을 제공합니까?
- 콘텐츠가 통찰력 있는 분석이나 뻔한 것 이상의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합니까?
- 콘텐츠가 다른 소스를 활용하는 경우 해당 소스를 단순히 복사하거나 다시 작성하는 대신 상당한 추가 가치와 독창성을 제공합니까?
- 주요 제목이나 페이지 제목이 내용에 대한 설명적이고 유용한 요약을 제공합니까?
- 주요 제목이나 페이지 제목이 본질적으로 과장되거나 충격적이지 않습니까?
- 북마크에 추가하거나, 친구와 공유하거나, 추천하고 싶은 종류의 페이지인가요?
- 인쇄된 잡지, 백과사전 또는 책에서 이 콘텐츠를 보거나 참조할 것이라고 예상하십니까?
- 검색결과의 다른 페이지와 비교할 때 콘텐츠가 상당한 가치를 제공합니까?
콘텐츠 개선이 순위에 즉시 영향을 미친다는 보장은 없지만 방문자에게 최고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8. SERP를 확인하세요
Google SERP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는 사이트의 순위와 오가닉 트래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요소이며, 귀하가 거의 통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이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corona”라는 키워드를 키워드 탐색기에 연결하여 극적인 SERP 의도 변화의 역사적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날짜를 2020년 3월 31일로 설정하고 2020년 1월 3일의 팬데믹 이전 SERP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 예에서는 왼쪽의 코로나 맥주 관련 웹사이트가 몇 달 만에 코로나19와 ‘주요 뉴스’를 다루는 웹사이트로 대체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날짜를 좀 더 최근으로 설정하면 맥주인 코로나가 다시 1위 자리를 되찾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ERP 의도 변화가 귀하의 웹사이트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키워드 탐색기의 “SERP 개요” 도구를 사용하여 과거 SERP가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9. Google Search Console에서 직접 조치를 확인하세요.
웹사이트에서 자연 검색 트래픽이 모두 손실된 경우 Google Search Console의 ‘직접 조치’ 보고서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왼쪽에 있는 탭을 클릭하세요.
문제가 없으면 Google Search Console에 다음과 같은 ‘발견된 문제 없음’ 알림이 표시됩니다.
문제가 있으면 이와 비슷할 것입니다. 이는 ‘순수 스팸’ 직접 조치입니다.
사이트가 직접 조치를 받으면 Google의 검토자는 귀하가 검색 품질 가이드라인을 심각하게 위반했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면 Google은 일반적으로 검색 색인에서 귀하의 웹사이트와 해당 페이지를 제거합니다. 귀하가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직접 조치 유형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제3자 스팸으로 인해 악용된 사이트
- 사용자 생성 스팸
- 스팸 없는 호스트
- 구조화된 데이터 문제
- 사이트에 대한 부자연스러운 링크
- 사이트의 부자연스러운 링크
- 부가 가치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씬 콘텐츠
- 클로킹 및/또는 부적절한 리디렉션
- 순수 스팸
- 은폐된 이미지
- 숨겨진 텍스트 및/또는 키워드 채우기
- AMP 콘텐츠 불일치
- 부적절한 모바일 리디렉션
- 뉴스 및 디스커버 정책 위반
이러한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Google의 지침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웹사이트 순위가 급격히 떨어진 이유를 알아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여기에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조사, 분석 및 찾는 것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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