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성과 및 결과 측정 방법 4가지(2023)

SEO 주제에 대한 모든 리소스의 측정 항목 목록을 종합하려고 하면 수백 가지가 될 것입니다. 모든 것을 이해하는 것은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 성과와 그에 따른 결과에 실제로 중요한 몇 가지 지표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EO 성과를 적절하게 측정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나타내는 4가지 SEO 지표에 대해 알아봅니다. 또한 SEO 수행 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SEO 성능 및 결과를 측정하는 방법

큰 그림에서 SEO 성과와 결과를 측정하는 방법은 오가닉 트래픽과 비즈니스를 위한 수익이라는 두 가지 뿐입니다.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트래픽이 가져오는 전환에 이어 세 가지 오가닉 트래픽 측정 항목을 직접 살펴보겠습니다.

1. 오가닉 트래픽

오가닉 트래픽은 검색 엔진에서 발생하는 모든 무료 클릭을 나타냅니다.

우리 모두 오가닉 트래픽 곡선이 올라가는 것을 보고 싶어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SEO가 더 잘 수행된다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광고를 표시하여 웹사이트 트래픽으로 수익을 창출하지 않는 한 모든 오가닉 트래픽 급증이 자동으로 더 많은 매출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의 실적 탭에 있는 ‘검색 결과’ 보고서는 시간 경과에 따른 오가닉 트래픽에 대한 가장 정확한 보기를 제공합니다.

확고한 브랜드라면 SEO 성과를 보다 정확하게 보기 위해 브랜드 트래픽을 제외하는 쿼리 필터를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클릭의 약 절반이 브랜드 검색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터를 적용한 후 클릭수가 137만 건에서 686만 건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검색어를 필터링하는 것은 SEO 성과를 전체 마케팅 성과에서 분리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SEO는 브랜드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그에 대한 모든 공로를 인정받을 수는 없습니다. 또한 계절적 변동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기간을 포함하지 않도록 항상 시간 경과에 따른 결과를 비교해야 하며 가급적이면 비슷한 기간에 걸쳐 결과를 비교해야 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날짜 설정을 클릭하고 비교 탭으로 이동하여 조사 중인 기간에 대한 전년 대비 비교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GSC는 16개월의 과거 데이터만 보관하지만 현재 SEO 성과를 비교하기 위해 더 이상 과거를 살펴볼 필요는 없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2. 키워드 위치

키워드 위치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웹사이트의 오가닉 순위 위치를 나타냅니다. GSC의 오가닉 트래픽을 통해 추세를 파악할 수 있었지만 순위를 매긴 특정 키워드가 스토리를 완성하고 트래픽의 관련성과 가치에 필요한 모든 컨텍스트를 제공합니다.

일부 키워드에 대해서는 다른 키워드보다 순위를 잘 매기는 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키워드가 귀하의 제품 및 비즈니스와 관련성이 높을수록 해당 키워드에 대해 좋은 순위를 매기는 것이 더 가치가 있습니다.

이는 HubSpot이 CRM이고 각 방문자의 마음속에 이러한 연관성을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변환이 즉시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스크린샷의 나머지 키워드에 대해서는 해당 순위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키워드를 추적하려면 Ahrefs의 순위 추적기와 같은 타사 순위 추적 도구가 필요합니다. 웹사이트용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순위를 추적하려는 키워드를 여러 개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추적된 키워드의 진행 상황에 대한 정기적인 이메일 알림을 받거나 가끔씩 순위 추적기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목소리의 공유

오가닉 검색에 대한 SOV(광고 점유율)는 웹사이트에 도달한 추적된 키워드에 대한 모든 클릭의 비율입니다. SERP에서 귀하의 브랜드가 얼마나 눈에 띄는지 측정합니다. 이것을 스테로이드에 대한 키워드 위치 추적으로 간주하시길 바랍니다.

SOV는 시장 점유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마케팅 KPI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SOV가 높을수록 파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집니다.

오가닉 SOV를 측정하려면 귀하에게 중요한 키워드의 대표 샘플을 Ahrefs의 순위 추적기에 붙여넣으세요. 이는 타겟 고객이 검색하는 내용을 포괄하는 주요 키워드여야 합니다. 단, 롱테일 키워드를 너무 많이 추가하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 키워드에 태그를 지정하면 나머지 순위 추적 프로젝트에서 쉽게 필터링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순위 추적 프로젝트에 들어갈 때 “경쟁사 개요” 탭으로 이동하여 해당하는 경우 SOV 태그 필터를 적용하고 “광고 점유율” 열을 확인하세요.

SOV는 모두를 위한 훌륭한 SEO KPI입니다.

► 음성 점유율 및 여러 채널에서 측정하는 방법

4. 오가닉 전환

오가닉 전환은 체크아웃, 가입, 서비스 구독 등 검색 엔진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수행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전환 추적은 SEO 노력을 수익 창출과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는 상사, 고객 또는 이해관계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Google Analytics 4에서 전환 추적을 설정하는 것은 처음에는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이를 수행하려면 코딩 지식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전환을 추적하는 것입니다.

전자상거래 상점을 운영하는 경우 전환수, 전환 가치, 평균 주문 가치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특정 전자상거래 추적을 설정해야 합니다. 귀하가 당사와 같은 구독 기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리드, 평가판 등록, 유료 구독 및 최종적으로는 새 구독의 각 계층까지 추적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수집이 제대로 되었으면 Google Analytics 4에서 보고서 > 참여 > 전환으로 이동하고 ‘비교 편집’ 버튼을 사용하여 오가닉 트래픽 세션을 필터링합니다.

전환 보고의 정확성과 그 뒤에 숨은 기여와 관련된 차이에 대해 할 말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 가장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GA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데이터 기반 기여 모델을 기본값으로 사용합니다(관리 > 기여 설정 > 보고 기여 모델 확인).
  3. 한 달에 최소 수백 건의 전환이 발생합니다(Google의 블랙박스 모델에 마법을 부릴 만큼 충분한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웹사이트에 아직 전환이 그렇게 많지 않다면 다양한 기여 모델을 사용하여 지원 전환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광고 > 기여 > 전환 경로로 이동하여 분석하려는 전환 이벤트를 선택하고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자연 검색의 영향을 확인하세요.

이 복잡한 주제를 더 잘 이해하려면 기여 모델링에 대한 이 리소스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SEO 성능과 결과를 직접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측정항목을 마무리합니다. 하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SEO 지표를 추적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개선을 무시하면 성능이 별로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SEO 성과 및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방법

여기서는 콘텐츠 생성 및 최적화, 링크 구축, 기술적 SEO라는 세 가지 주요 SEO 영역에 집중해야 합니다. 다만, 여기에 언급된 지표를 개선한다고 해서 더 나은 SEO 결과가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SEO에는 거의 보장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표는 오가닉 트래픽과 전환을 늘리는 데 가장 가깝습니다.

1. 콘텐츠 지표

Google이 검색 결과의 최상위에 올리는 것을 기쁘게 생각하는 콘텐츠가 없으면 SEO 성과도 없습니다. 그러나 콘텐츠가 얼마나 좋은지, SERP 상위 순위에 얼마나 최적화되었는지 측정하는 것은 단일 지표를 사용하여 정량화 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결국 콘텐츠의 양에 의존해야 합니다.

콘텐츠 속도

콘텐츠 속도는 특정 기간 동안 게시한 콘텐츠 수를 측정합니다. 제품 업데이트, 회사 공지, PPC 랜딩 페이지 또는 소셜 미디어 페이지와 같은 다른 유형의 콘텐츠도 게시하는 경우 오가닉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만들어진 콘텐츠에만 집중하세요.

지속적으로 훌륭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면 콘텐츠 속도를 높이는 것이 SEO 성과를 향상시키는 좋은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전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므로 새 콘텐츠에만 집중해서는 안 됩니다.

2. 링크 구축 지표

백링크는 가장 중요한 SEO 순위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다른 제작자에게 귀하의 콘텐츠를 단순히 노출함으로써 수동적으로 얻을 수도 있고, 이러한 제작자에게 연락하여 링크를 요청함으로써 적극적으로 얻을 수도 있습니다. 링크 구축 노력을 평가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측정 기준을 선택하기 위해 이러한 수동 및 능동 링크 구축 구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백링크 및 참조 도메인

먼저 패시브 링크 획득과 이에 대한 개요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도메인을 연결한 후 Site Explorer의 개요 보고서에 있는 “참조 도메인” 그래프로 이동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측면에서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추천 도메인과 오가닉 트래픽 사이에는 명확한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단일 그래프가 반드시 SEO 성공을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귀하에게 연결되는 웹사이트가 스팸만이 아니라 실제로 좋은 웹사이트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추천 도메인 보고서에서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심층 분석은 아닙니다. 링크는 페이지 수준에서도 중요하며 때로는 동일한 도메인에서 더 많은 링크를 구축하는 것이 새로운 참조 도메인에 집중하는 것보다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백링크 보고서로 이동해야 합니다.

링크 품질 자체를 평가하는 것은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기에는 너무 복잡하므로 고품질 백링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링크 구축 가이드는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EO를 위한 링크 구축 : 초보자 가이드

새로 구축된 백링크

링크 구축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활동적인 형태로 참여할 때 추적은 매우 간단합니다. 사람들에게 연락하고 연결을 요청하기 전에 링크 탐색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백링크를 얻고 싶은지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하면 정말 가치 있는 링크를 얻는 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결과를 측정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링크 전망 시스템에 “링크 상태”를 표시하는 것뿐입니다.

긍정적인 답변을 받거나 백링크 보고서에서 원하는 백링크를 발견하면 홍보가 성공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백링크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기술적인 SEO 지표

마지막으로, 기술적인 SEO 노력을 정량화 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의 페이지 색인 생성 오류

이러한 오류는 noindex 로봇 메타 태그를 의도적으로 사용하지 않은 경우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지 않도록 하는 모든 것입니다. Google이 귀하의 페이지 색인을 해제하거나 즉시 색인 생성을 거부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 수를 최소한으로 유지하는 것은 탄탄한 기술적 SEO 기반을 갖추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색인 생성 탭 아래 페이지 보고서의 GSC 계정에서 이러한 오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에 제출된 페이지의 오류만 표시하려면 보기 범위를 ‘제출된 모든 페이지’로 전환하세요.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의 수가 적을수록 좋습니다. Google이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하기를 원하는 URL만 사이트맵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 좋습니다.

물론 이는 웹사이트의 크기에 비례해야 합니다. 수백만 개의 URL이 있는 경우 (수만) 개의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가 자연스러운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해당 이유를 클릭하면 해당 오류의 영향을 받은 URL 목록과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는 링크가 표시됩니다.

Ahrefs 사이트 감사의 상태 점수

Ahrefs의 사이트 감사에는 기술적 SEO 오류가 없는 웹사이트의 내부 URL 비율을 반영하는 상태 점수라는 측정 항목이 있습니다.

상태 점수는 전반적인 기술 SEO 상태에 대한 훌륭한 프록시를 제공합니다. 필요한 것은 사이트 감사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크롤링을 시작하는 것뿐입니다. Ahrefs 웹마스터 도구의 일부로 무료로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AhrefsBot은 웹사이트 크롤링을 마칠 때마다 건강 점수를 업데이트하고 이에 따라 보고합니다. 그러나 상태 점수는 웹사이트의 맥락에서 각 오류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평가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404 HTTP 상태 코드는 모든 크롤러에서 오류를 유발하는 기술적인 SEO 문제 중 하나입니다. 리소스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을 표시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방문자와 검색 엔진 모두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가닉 트래픽이 많고 전환율이 높은 페이지에 404가 있는 것과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Ahrefs의 사이트 감사 문제

특정 기술적인 SEO 문제, 그 중요성, 영향을 받는 페이지 수를 확인하려면 사이트 감사의 모든 문제 보고서로 이동하세요.

그런 다음 도구 설명을 클릭하여 문제에 대해 알아야 할 내용과 해결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클릭하여 영향을 받는 페이지를 확인하고 특정 문제가 목록에 있는 해당 페이지의 잠재적인 성공을 어떻게 방해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귀하의 SEO 성과를 적절하게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해 몇 가지 지표를 검토했지만 때로는 한 걸음 물러나라는 말씀으로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몇 주 전에 발행한 포스팅 키워드 순위를 새로 고치지 마세요. 오히려 콘텐츠 및 기타 SEO 노력에 결과를 보여줄 시간을 주십시오. 경험상 평균 3~6개월이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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