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란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 맞게 최적화 하는 것입니다. 최적화란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즉, ‘검색사용자의 의도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 콘텐츠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잘 노출되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EO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SERP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ERP 기능은 무엇입니까?
SERP 기능은 전통적인 오가닉 검색 결과가 아닌 검색 엔진 검색 결과 페이지입니다. 검색어에 대한 추가 및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식 패널, 사이트링크, 사람들이 묻는 질문(People Also Ask), 주요 뉴스 등 Google의 몇 가지 SERP 기능이 실제로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SERP 기능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오가닉 검색 결과를 몰아내고 있습니다. 다음은 Ahrefs의 키워드 탐색기를 사용하여 수집한 몇 가지 빠른 통계입니다.
미국 데이터베이스에 SERP 데이터가 저장된 178,324,000개의 키워드 중 1,623,000개의 키워드에만 SERP 기능이 없습니다. 이는 검색어의 99%가 적어도 하나의 SERP 기능을 트리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데이터를 얻으려면 키워드 탐색기에서 빈 검색을 수행하고 트래픽 잠재 최소값을 1로 설정하여 SERP 데이터가 없는 키워드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Ahrefs가 추적하는 모든 SERP 기능을 제외하는 두 번째 필터를 추가했습니다.
개별 SERP 기능을 포함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
- 키워드의 7%에 광고가 있습니다(상단 또는 하단).
- 키워드의 15%가 추천 스니펫을 실행합니다.
- 키워드의 36%에 동영상이 있습니다.
- 키워드의 39%에 이미지 팩이 있습니다.
- 키워드의 95%에는 SERP에 사이트링크가 있습니다.
SERP 기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SERP 기능은 검색자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특히 Google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제공하고 최대한 빨리 답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SEO 관점은 두 가지입니다. 귀하의 웹 사이트가 SERP 기능을 갖추고 있으면 트래픽, 브랜드 인지도 및 가시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람들이 묻는 질문 섹션, 주요 뉴스, 추천 스니펫 등에 표시되는 것도 포함됩니다.
반면, 귀하의 사이트가 자연 검색 결과에서는 순위가 매겨져 있지만 SERP 기능에서는 순위가 매겨지지 않으면 클릭수가 줄어들 것입니다. 답변 상자와 같은 많은 SERP 기능은 웹 사이트를 전혀 제공하지 않으며 직접적인 답변을 제공하므로 링크를 클릭할 필요가 없습니다.
2020년 연구에 따르면 Google 검색의 65%가 이러한 이유로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종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들어 Ahrefs 키워드 탐색기의 또 다른 예가 있습니다. ‘seo란 무엇인가’라는 문구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표시됩니다 :
- 월별 검색 20,000건
- 한 달에 11,000번의 클릭이 발생합니다.
검색의 약 50%는 검색결과에 클릭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주로 해당 용어에 대한 지식 패널이 있기 때문입니다.
SERP 기능 획득을 위한 SEO 모범 사례
다음은 가장 인기 있는 SERP 기능에 표시될 가능성을 높이는 몇 가지 팁입니다.
1. 추천 스니펫 획득
추천 스니펫은 Google 검색결과 상단에 표시됩니다. 특정 쿼리에 대한 최상의 답변을 제공하는 페이지에서 콘텐츠를 추출합니다. 추천 스니펫은 다양한 형식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글머리 기호 또는 번호 목록
- 절
- 테이블
- 동영상
Featured Snippet을 획득하는 한 가지 방법은 경쟁사의 성공을 역설계하는 것입니다. 사이트 탐색기의 유기적 키워드 보고서를 사용하여 추천 정보에서 웹사이트 순위를 매기는 키워드를 필터링하고 어떤 것이 귀하에게 적합한지 확인하세요.
해당 페이지가 추천 스니펫에 적합한 이유를 분석하고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업데이트할 때 이를 염두에 두세요. 또한 사이트 탐색기에서 자신의 웹사이트를 분석하여 기능 조각을 얻을 수 있는 빠른 기회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귀하의 웹사이트가 이미 SERP에 추천 스니펫이 있지만 다른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상위 10위 안에 드는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그런 다음 추천 스니펫에서 순위가 매겨진 페이지를 분석하고 자신의 콘텐츠를 업데이트하여 SERP 기능을 직접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 나은 최적화를 위한 몇 가지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추천 스니펫 형식에 주의하세요.
- 간결하게 작성하고 복잡한 문장은 피하세요.
- 청중이 사용할 단어와 문구를 사용하세요.
- 가능한 한 빨리 답변을 제공하세요.
Featured Snippets에 대한 콘텐츠를 최적화하면 People Also Ask SERP 기능을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사이트링크 얻기
사이트링크는 Google이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할 때 표시되는 웹사이트 내의 다른 중요한 링크를 표시합니다. 주요 목표는 사용자가 검색 결과에서 직접 다른 관련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사이트링크는 자동화되어 웹사이트에서 제거할 수 없습니다. 사이트링크에 맞게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려면 다음이 필요합니다 :
- 페이지 사이에 충분한 관련 내부 링크
- 내부 링크의 관련성 있고 설명적인 앵커 텍스트
- 유익하고 관련성이 높으며 간결한 페이지 제목 및 제목
3. 이미지 팩 최적화
이미지 팩은 검색 결과 페이지의 어느 위치에나 표시될 수 있는 이미지 행입니다. Google에서 시각적 콘텐츠가 검색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할 때 표시됩니다. 이미지 주변에 더 많은 컨텍스트를 제공하여 이미지 팩에 표시되도록 웹 사이트 이미지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 설명적인 파일 이름 사용
- 대체 텍스트 지정
- 이미지에 캡션 제공
- 콘텐츠의 맥락에 맞는 이미지 포함
- 이미지 사이트맵과 좋은 URL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4. 로컬 팩 최적화
지역 팩은 방문자가 지역 검색결과를 보고 싶어한다고 Google이 판단할 때 표시되는 상위 3개 지역 검색결과 집합입니다. 또한 위치와 핀이 표시된 지도와 각 위치에 대한 별 5개 등급 척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컬 팩은 지도 팩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위치별 검색 결과를 지배합니다. 지역 팩에 맞게 사이트를 최적화하려면 지역 SEO 모범 사례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 최적화
- 정확한 NAP 인용 얻기
- 온라인 리뷰 수 늘리기
- 귀하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치에 대한 위치별 방문 페이지 만들기
5. 상단/하단 광고 최적화
검색결과 페이지에는 상단과 하단의 두 가지 광고 위치가 있습니다. PPC에서는 “상위” 광고 위치가 항상 더 바람직합니다. 광고 순위는 AdRank에 의해 정의됩니다. 이는 최고의 게재순위를 얻으려면 광고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광고 품질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여기에는 광고문안과 검색어의 관련성,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 방문 페이지의 사용자 경험 및 품질이 포함됩니다. 품질점수 진단 도구를 사용하여 광고 품질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클릭률, 방문 페이지 만족도 또는 광고 관련성을 개선하기 위한 제안을 제공합니다.
광고 확장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이러한 확장 프로그램은 광고 아래에 유용한 추가 정보를 표시합니다. 정보에는 위치, 추가 링크, 가격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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